블로그 상세페이지

[글로벌인턴] 글로벌인턴 4기’가 들려주는 판타스틱 글로벌 스토리

2014.02.11.

아산나눔재단의 ‘글로벌인턴 4기’가 작년 9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의 긴 여정을 마치고 드디어 귀국했습니다. 현대중공업 해외사업장으로 파견된 ‘글로벌인턴 4기’는 3개월 동안 각자 주어진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다양한 현장 업무와 문화를 체험하고 돌아왔는데요. 해외 각국에서 활동한 경험을 통해 더욱 단단해진 ‘글로벌인턴 4기’!
블로그를 통해 ‘글로벌인턴 프로그램’ 의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글로벌인턴’ 활동 후기를 생생하게 들려줄 주인공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어떤 내용을 녹여 내야 할지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그리고 글로벌인턴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게 될지 궁금한 지원자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아산나눔재단이 ‘글로벌인턴’ 지원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지난 4기 글로벌인턴 선배인 ‘윤홍찬 인턴, 이은지 인턴 그리고 한인우 인턴’의 이야기를 담아왔습니다. 지금부터 그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러 가볼까요?
 <인터뷰이 소개>

제 4기 현대중공업 사우디 제다 현장 윤홍찬 인턴
제 4기 현대오일뱅크 베트남 하노이 지사 이은지 인턴
제 4기 현대중공업 북경법인 한인우 인턴
내 인생의 터닝 포인트,
아산나눔재단 ‘글로벌인턴’이 내게 준 것은?
3개월, 결코 짧지 않은 인턴 생활이기에 ‘글로벌인턴’ 활동이 삶의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되었을 텐데요. 활동 전에 갖고 있던 글로벌인턴에 대한 생각이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4기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글로벌인턴 선배가 들려주는
후배 지원자를 위한 글로벌인턴 합격 노하우!
아산나눔재단 ‘글로벌인턴’의 모집은 탈스펙에 취지를 둔다는 반가운 사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수많은 지원자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스펙 말고 어떻게 나를 어필해야 할 지 답답한 분들 있으실 텐데요. 글로벌인턴 4기 선배들은 어떻게 준비 했는지 그 노하우를 들어볼까요?
 
▲ 제 4기 현대중공업 사우디 제다 현장 윤홍찬 인턴
 Q. 경쟁률이 치열한데, 글로벌인턴 준비 어떻게 했는지? 

윤홍찬 : 서류전형은 신문이나 학과전공에 관련된 뉴스를 계속 보면서 인턴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었고, 평소에 에세이대회나 대외활동을 해오면서 저만의 경력을 쌓았기에 글을 쓸 소재가 많았어요. 특히 저는 전공과 연계하여 글을 풀어나가 아무래도 차별화가 된 것 같아요. 면접전형은 제가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회사에 어떤 이익을 줄 수 있는지 자신 있게 말했습니다. 서류합격 후에는 면접 준비를 위해 영어 표현들과 토목 관련 용어를 외웠습니다.
이은지 : ‘나’에 대해서 고민하고 내 이야기를 정리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서류전형은  대학생활 내내 해온 봉사활동 경험과 그를 통해 갖게 된 생각을 일관성 있게 정리하도록 노력했습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도 지금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를 위해서 글로벌인턴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명확하게 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고민했습니다. 덕분에 긴장한 와중에도 당황하지 않고 모든 질문에 솔직하게 답할 수 있었습니다.
한인우 : 탈스펙 전형이기에 자기소개서에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평소 생각하던 나눔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적었고, 평소 관심이 있던 청소년 문제에 대해 적었습니다. 아산나눔재단의 비전, 연혁, 주요활동들을 보면서 준비하였고 제 생각을 말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글로벌인턴 4기 선배가 후배들에게 전하는
따뜻한 조언의 메시지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마지막으로 ‘글로벌인턴’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선배들이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따뜻한 조언을 함께 들으러 가보아요^^
 
▲ 제 4기 현대오일뱅크 베트남 하노이 지사 이은지 인턴
 Q. 인턴 생활 하면서 지원하기 전, ‘글로벌인턴 프로그램’에 대해 가졌던 생각이 바뀌었는지? 바뀌었다면 어떤 점이 바뀌었나? 

윤홍찬 : 전에는 다른 사람들이 해왔던 것처럼 평범한 해외경험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사우디에 도착해 현장 분위기를 익히면서 제가 와 있는 곳이 대학생으로서는 쉽게 경험하지 못할 정말 특별한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됐어요. 그래서 하나라도 더 배워가자는 생각으로 사소한 거라도 찾아서 해내고, 팀에 더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3달을 채웠던 것 같네요. 인턴이 끝난 지금도 제가 이루고 싶은 것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은지 : 인턴생활을 하면서 느낀 점은 ‘없는 게 메리트’! 제가 기대한 것이 낚시터에 물고기를 풀어놓고 낚도록 하는 것이었다면, 아산나눔재단 글로벌인턴은 어디서 무엇으로 어떤 물고기를 낚을 것인지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주어진 정보가 많지 않았기에 스스로 꾸려나가고 몸소 부딪히며 배워나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한인우 : 글로벌인턴에 지원하기 이전에는 단순한 인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글로벌’이라는 취지에 맞게 중국 경제 동향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었으며 업무뿐만 아니라 여행, 문화 탐방을 통해 특별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전에는 내가 무엇인가 잘 했기 때문에 인턴에 뽑혔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많은 기회와 지원을 받으면서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점차 제 삶에도 나눔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 제 4기 현대중공업 북경법인 한인우 인턴
 Q. 아산나눔재단 글로벌인턴을 후배들에게 추천 한다면?

윤홍찬 : 인턴 프로그램 덕분에 3개월 동안 정말 많이 배우고 성장했어요. 단언컨대, 글로벌 인턴은 가장 완벽한 인턴입니다. 먼저 다녀온 4기 참가자로서 ‘느낌 아니까~’ 진짜 추천하고 싶네요. 이번 인턴 프로그램에 주저하지 말고 신청하셨으면 좋겠어요.
이은지 : 아산나눔재단의 글로벌인턴은 준비된 글로벌 인재를 뽑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경험을 통해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새로운 메뉴에 도전하는 것 조차 꺼렸던 저에게 저도 몰랐던 제 안의 도전정신을 꺼내 보여준 경험이었습니다. 학교를 떠나 새로운 세상으로 나갈 준비를 하는 우리에게 더 넓은 세계를 보여주고 ‘더 가능성 많은 나’를 소개해주는 아산나눔재단 글로벌인턴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한인우 : 이제는 단순히 한국에서만 일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언제든 준비가 되어있다면 해외에 나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에서 일을 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관심이 있고 꿈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타지이기 때문에 더 힘든 측면들이 있지만 조금만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할 것도 배울 것도 너무나 많습니다.
생생하고 유용한 합격 팁부터 선배들의 진심어린 조언까지 듣고 나니 ‘글로벌인턴’에 대한 열정이 더 커지는 것 같지 않나요? 그동안 해외사업장에서 많은 경험을 쌓았던 글로벌인턴 4기들에게 박수를 전하며 앞으로 글로벌 인턴이 되어 열심히 활동할 후배들에게도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도전으로 빛나는 글로벌 리더가 되고 싶은 분들 ‘글로벌인턴’ 에 많이 지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