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아산나눔재단, 국제기구 전문가 육성에 나선다 

2012.12.10.

아산나눔재단, 국제기구 전문가 육성에 나선다

『제1기 유엔 국제기구 아카데미』 입학식 개최

-교육 수료 후 유엔 산하 국제기구에 1년간 파견 예정

  아산나눔재단이 12월 10일(월)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신문로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제1기 유엔 국제기구 아카데미』입학식을 갖는다.

 

『유엔 국제기구 아카데미』는 아산나눔재단이 유엔과 같이 시행하는 ‘유엔 국제기구 인턴십’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유엔 산하 국제기구에 1년간 파견되어 근무할 예정인 예비 국제기구 외교관들을 위한 사전 교육 프로그램이다. 국제기구 및 국제현안에 대한 이해, 실무 역량 강화, 인문학 강좌 등으로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은 30여명의 국내 최고 전문가 및 국제기구, 정부기관 실무자들이 강사로 참여하여 집중적인 국제기구 전문가 양성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2주간의 국내교육을 마친 총 10명의 인원은 내년 1월에 독일 본에서 유엔에서 시행하는 교육을 거친 후 2월부터 유엔 산하 국제기구에 배치되어 12개월 동안 인턴 근무를 하게 된다. 파견 국가는 카자흐스탄, 스리랑카, 케냐, 짐바브웨, 바베이도스, 니카라과 등이며, 파견 국제 기구는 유엔인구기금(UNFPA),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환경계획(UNEP), 유엔아동기금(UNICEF) 등이 있다. 파견될 인턴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유엔 국제기구 인턴 프로그램’은 아산나눔재단이 유엔과 협력하여 한국 국적 청년들을 유엔 산하 국제기구에 파견하는 사업으로 파견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아산나눔재단이 부담한다. 지난 9월 10일부터 진행된 선발과정을 거쳐 제1기 유엔 국제기구 인턴 총 10명이 선발되었다.

 

정몽준 아산나눔재단 명예이사장은 “대한민국 청년들이 유엔 산하 국제기구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더 많은 우리 젊은이들이 국제무대에서 활약하고 우리의 외교역량 강화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하며 “아산나눔재단은 이러한 사업을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다” 라고 말했다.

 

아산나눔재단은 지난해 아산 정주영 선생의 서거 10주기를 맞아 정몽준 의원을 비롯한 창업자 가족들과 관련기업이 중심이 되어 총 6,000억원의 출연금으로 설립되어 청년 창업지원, 글로벌 리더 양성사업 등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