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2기 수강생 전체 워크샵 현장!

2014.07.09.

꿈을 향한 힘찬 도전의 첫 출발이었던 입학식의 뒤를 이어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2기 워크샵이 북한강이 시원하게 눈앞으로 펼쳐져 보이는 남양주에서 2박3일간 진행되었습니다. 배움의 열정이 가득한 워크샵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특강1. 정진홍 이사장님]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워크샵은 정진홍 아산나눔재단 이사장님의 강연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격이 다른 생각을 하라]

이사장님께서는 강의를 통해 생각의 질에 차이가 있음을 환기해주시면서 진정한 생각은 생각을 다시 돌아보는과정을 통해 이를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사유가 사유답게 되기 위해서 Original thinking과 Analytical thinking을 넘어 Reflective thinking을 지향해야 할 것 이며, 아카데미를 수강하는 기간동안 지금까지의 본인을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며 수강생들에게 힘을 불어넣어 주셨습니다.

[특강2. 국내 비영리섹터: 역사, 현황 및 전망]

입학식 때 “2기 수강생 분들을 그저 스쳐 지나가는 분들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서 받아들이겠다”고 말씀하셔 2기 수강생 분들의 마음에 감동의 물결을 일으킨 이봉주 원장님께서 워크샵을 찾아 주셨습니다.

국내 비영리섹터의 역사, 현황 및 전망을 되새겨 보면서, 현재 아카데미 수강생 분들이 속해 있는 비영리 섹터에 대해 다시한번 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 인적 역량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해주시면서 수강생 분들께 아카데미를 통해 앞으로 국내 비영리 섹터를 이끌어갈 리더로서 한층 성장하시길 기대한다는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Networking: Ignite Asan]

길고 길었던 워크샵 첫째 날도 어느덧 마무리 되어가고,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수강생 각자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감명 깊게 읽은 책, 여행, 생활 속의 팁 소개 등 각자 자유로운 주제를 선택하여 개성있는 자기소개를 했는데요, 역시 무림의 고수들 답게 어쩜 그리 재미있고, 유익하게 준비해 주셨는지요…(짱짱!) 이어진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며  조금씩 남아있던 서먹함을 화끈하게 날려버릴 수 있었습니다.

아카데미 교육과정은 팀프로젝트가 동반된다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그것을 위한 팀 선정도 진행되었습니다. 6개월동안 한 배를 타는 팀원을 뽑는 순서인 만큼 다들 공을 뽑는 손가락에 힘을 주시고 긴장된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5개의 조가 과연 6개월동안 어떤 모습으로 프로젝트를 진행시켜 나갈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마인드스토밍]

이튿날, 서로의 생각에 대해 알아보고 좀 더 깊이 이해하기위한 마인드 스토밍이 진행되었어요. 자리에서 일어나 직접 이동하며 서로의 얼굴을 그리기도 하고, 포스트잇에 서로가 가진 고민에 대해 적어 내려가며 고민들을 함께 나누면서 서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1기 수료생과의 만남]

입학과 동시에 2기 수강생 분들은 지난 빡센(?) 아카데미 1기 과정을 훌륭하게 이수하신 선배 30분을 얻게 되었지요. 이에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1기 수료생 대표로 윤상석 선생님이 후배들을 위하여 먼 길을 달려와주셨는데요, 윤상석 선생님께서는 2기 수강생 분들을 위해 따뜻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리더란 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말씀과 함께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강의실에 들어선 순간부터는 기관에 남기고 온 업무, 바쁘게 울리는 전화 소리는 다 잊고 온전히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를 조금 더 유익하게 즐기는 방법이라는 “특급 비법”을 전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2기 수강생들의 밝은 미소와 파이팅으로 2박 3일동안 진행된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2기 워크샵! 6개월의 과정을 거치며 더 멋진 모습으로 성장할 2기 수강생들의 모습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2기의 힘찬 시작을 위하여, 한국 비영리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