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아산 프론티어 유스] “실패로 배우는 아산 정신이란?”

2015.10.29.

‘아산 프론티어 유스’ 단원들이 ‘아산’을 이해하는 시간. 지난주 금요일 아산정신 특강이 진행됐습니다. 아산 정주영의 정신과 철학을 체계적으로 널리 알리고 있는 아산리더십연구원에서 진행해주셨는데요. 이날 아산리더십연구원 손수진 교수님께서 ‘실패로 배우는 아산 정신’을 주제로 특강을 해 주셨습니다.

특강은 아산 정주영을 알아가는 데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서로 아산 정주영을 떠올리며 본인이 기억하는 아산 정주영을 이야기했습니다. 곧이어 조별 퀴즈 대항전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산 정주영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퀴즈 형식으로 재밌게 접하는 시간이었는데요. 그간 알지 못했던 ‘인간 정주영’을 새롭게 만나는 과정이었습니다.

 

내가 기억하는 아산 정주영, 새롭게 알게된 ‘인간 정주영’
 

1

 

▲ 내가 생각하는 아산이란?

28명의 단원은 다섯 조로 나뉘어 퀴즈대결을 준비하였습니다. 각 조는 개성을 담아 ‘앗싸’, ‘칩’, ‘반지하’, ‘꺅’, ‘와이’라는 조 이름을 정했습니다. 강사님이 문제를 읽고 나면, 가장 먼저 구호를 외친 조부터 문제를 풀 수 있었는데요. 누구보다 빨리 답을 맞히기 위해 서로 눈치싸움을 하느라 교실에는 긴장감이 넘쳤답니다.
 

2

​▲ “정답!!” 답을 알고 있어요!

점수는 문제 난이도에 따라 10점부터 50점까지 다양했는데요. 강사님께서 야심차게 준비한 어려운 문제도 척척 맞히는 모습에 교수님이 매우 놀라셨다는 후문입니다. 과연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을까요? 아래 사진을 통해 맛보기로 함께 풀어볼까요? 정답은 댓글로 적어주세요!
 

 

3

​▲ 1998년 남북한 평화를 위해 아산 정주영이 북한으로 보낸 소는 몇 마리였을까요?

아산 정주영의 실패사례를 통해 배운 ‘시련을 극복하는 힘’

 

퀴즈 대항전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아산 정주영의 실패사례 학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이번에는 아산 정주영이 겪었던 다양한 실패 사례를 만나보고, 극복 과정을 알아보았는데요. 사례와 결과를 눈으로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단원들이 직접 문제 상황을 정리하고, 본인만의 해결책을 찾아보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4

 

▲ “실패는 곧 기회입니다!” 발표중인 단원

 

 

 

 ‘시련을 극복하는 힘’을 주제로 본인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목표를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원들은 ‘인생산맥 그리기’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았는데요. 0세부터 지금까지 힘들었던 시간은 골짜기로, 좋았던 부분은 봉우리로 표현하여 자신의 인생산맥을 그려보았습니다.
 

 

5

▲ 누구의 인생산맥일까요?
 

 

 

단원들은 자신의 인생산맥을 동료 단원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자신이 경험한 삶을 진솔하게 이야기하고, 다른 동료의 말에 귀 기울였습니다. 평소 알지 못했던 서로의 숨겨진(?) 이야기를 나누며, 어느 때보다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6-1 6-2 6-3 6-4

 

 

 

▲ 서로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단원들

이 과정을 통해 단원들은 이전에 겪은 수많은 시련과 그것을 헤쳐나갔던 힘을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손수진 교수님께서는 시련을 극복하는 힘으로 ‘긍정적 마인드(Positive Mind)’와 ‘할 수 있다는 나에 대한 믿음(Self Confidence)’을 강조하셨는데요. 단원들은 교수님의 말씀을 되새기며, 앞으로 미래에 대한 본인의 다짐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

▲ ‘내가 힘들 때마다 함께 고민해주는 소중한 사람들이 있음에 감사하자’ – 현단비 단원

이렇게 ‘실패로 배우는 아산정신’ 특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어느 때보다 즐겁게 웃었고, 진지하게 자신을 성찰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이번 시간을 통해 ‘아산’이 담고 있는 철학이 단원들의 앞날에 긍정적인 의미로 함께할 수 있길 희망하겠습니다. 다음 정기교육도 기대해주세요!

 


8

▲ 아산리더십연구원 교수님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