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아산 프론티어 유스] 제2기 아산 프론티어 유스 최종발표 및 수료식

2017.03.17.

1

지난 2 162기 아산 프론티어 유스 최종 발표와 수료식이 진행됐습니다. 7개월 동안 달려왔던 여정을 마무리하는 날이었는데요웃음과 눈물이 가득했던 감동의 현장으로함께 가보시죠!

 

세상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멋진 일사회 혁신 프로젝트 최종발표

이날 행사는 사회혁신 프로젝트 결과를 공유하는 최종 발표와 수료식으로 진행됐습니다사회혁신 프로젝트는 여러 사회 문제를 대학생 시각에서 신선하게 풀어본 프로젝트인데요유스 단원 30명이 6 1조로 팀을 꾸려 문제 선정부터 해결책 제시까지 전 과정을 훌륭히 수행했답니다. 5개월 동안 유스 단원들은 각종 문헌 및 현장 조사를 진행했고지난 1월에는 9 10일에 걸쳐 전 세계 비영리 기관을 방문하며 시사점을 얻기도 했지요.

 

2▲ 발표 준비 중인 유스 단원

 

힘써 준비한 결과물을 선보이는 자리인 만큼단원들은 무대에 오르기 직전까지도 연습에 매진했습니다

 

각 팀은 학교 밖 청소년새터민 대학생발달 장애인대학생 주거문제, 20대 기부문화라는 각기 다른 주제로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는데요. 5개월의 짧은 기간이 무색할 정도로깊이 있는 문제의식과 해결책을 보여주었습니다.

 

3▲ 프로젝트 최종 발표 중인 박해주 단원

 

5개 팀이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훌륭한 결과물을 보여주었고심사위원들은 단원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답니다심사위원을 고민에 빠뜨린 최종 결과가 궁금하시다구요대상의 영예는 어느 팀이 차지했을지그 결과는 잠시 후에 확인하시죠! 😀

 

아름다운 마침표를 찍다수료식

사회혁신 프로젝트 최종발표 후에 제2기 아산 프론티어 유스 수료식이 진행됐습니다이날 수료식에는 아산나눔재단 이경숙 이사장님과 라파엘인터내셔널 김 전 이사장님그리고 아산 프론티어 유스 자문위원님께서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그뿐만 아니라인턴십 기관 관계자분들과 가족들도 참석해 소중한 순간을 함께했습니다.

 

2기 아산 프론티어 유스 수료식은 이지혜 단원과 유명환 단원의 소감 발표로 포문을 열었는데요두 단원은 아산 프론티어 유스 수료생으로서 앞으로 우리 사회를 더 밝고 따뜻하게 만드는 일에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4 5▲ 활동 소감 발표하는 이지혜, 유명환 단원

 

라파엘인터내셔널 김전 이사장님과 아산나눔재단 이경숙 이사장님께서 각각 축사와 격려사를 통해 단원들을 축하해주셨고자문위원님들께서는 30명 단원에게 직접 수료증을 수여해주셨습니다.

지난 입단식에 이어 이번에도 아산 프론티어 유스 1기 동문이 수료식 현장을 깜짝 방문했는데요, 2기 단원들을 위해 준비해준 현수막과 꽃다발이 수료식 분위기를 한층 더 훈훈하게 만들었답니다!

 

6▲ 2기 단원을 위해 깜짝 방문한 1기 동문들

두근두근시상식과 특별무대

단원들이 더욱 눈동자를 빛내며 집중한 이번 순서는 바로시상식입니다지난 7개월 간의 땀과 노력을 인정받는 순간이었죠!

 

문제의식에 부합하는 대안을 가장 완성도 있게 제시한 두 팀에 각각 대상 최우수상을 수여하였고그 밖에도 프로젝트 과정에서 보여준 역량을 바탕으로 우수 기획상과 우수 협력상우수 발표상을 시상하였습니다.

 

그렇다면2기 사회혁신 프로젝트 대상은 과연 어느 팀에게 돌아갔을까요? (두구 두구!!)

 

대상은 바로남북 대학생 소통 증진을 위한 온라인 소통 창구 동무를 기획한 행동 조가 수상하였습니다결과가 발표되자소리 지르며 환호한 행동 조는 함께 고생한 모든 단원을 대신하여 받는 상으로 여기겠다는 소감을 밝혔는데요다른 단원 역시 한 마음으로 축하해 주었습니다.

 

7▲ 대상을 수상한 행동 조

 

최우수상은 대학생 주거 문제 대책을 발표한 누리봄 조에게 돌아갔고협력상은 발달 장애인 인식 개선 프로젝트를 준비한 리프레임 조가기획상은 대학생 기부문화 개선을 다룬 아미고 조끝으로 발표상은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프로젝트를 준비한 함께착착 조가 수상하였습니다 

 

사회혁신 프로젝트는 문제 제시에서 나아가유스 단원들이 직접 그 해결책을 찾아 실행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각 팀이 과연 어떤 성과를 만들어 냈는지 궁금하신가요그 결과물이 곧아산나눔재단 블로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니 관심을 갖고 기대해 주세요!

 

최종 발표부터 시상식까지 내내 긴장해 있던 단원들을 활짝 웃게 한 것이 있었으니! 바로 그 간의 활동을 담은 기념 영상이었습니다. 화면 속 자기 모습에 웃음을 참지 못하던 유스 단원들, 함께했던 순간을 추억하며 이내 눈가가 촉촉해졌는데요, 그 영상을 여러분도 함께 보실까요?

이날 수료식은 모든 유스 단원들이 함께 준비한 시 낭송으로 마무리됐습니다.

 

8▲ 청춘 시를 낭송하는 단원들

 

단원들은 두세 명씩 차례로 일어나 사무엘 울만의 시 청춘을 한 구절씩 낭독하였는데요마지막이라는 아쉬움을 떨쳐버리기라도 하듯힘찬 목소리로 강당을 채워주었습니다

 

2기 아산 프론티어 유스는 이번 수료식을 끝으로 그 대장정의 막을 내렸습니다하지만유스 단원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지식경험인연들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일에 소중히 사용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2기 아산 프론티어 유스 수료생 여러분수료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9▲ 제2기 아산 프론티어 유스 단원들이 실현해갈 Big Plan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