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성공적인 Startup이 되기 위한 창업 필독서, BEST 2

2014.07.25.

정주영창업경진대회 포스팅이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현재 제3회 정주영창업경진대회는 사업실행 과정이 한창 진행 중으로, 사업실행에 참가하는 8팀들은 전담 멘토님들과 함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답니다. 사업실행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갈등, 사업을 진행하면서 많은 고민에 잠 못 이루는 팀들이 종종 보이는데요, 오늘은 특별히 사업실행 8팀뿐만 아니라 창업을 꿈꾸는, 혹은 창업하신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추천 서적을 몇 권 준비했답니다. 이 서적들은 지난 3-4월 진행된 제3회 정주영창업경진대회 지역설명회 강연자분들께서 추천해주신 책들인데요. 결정적인 선택의 순간이나, 사업 내내 지친 마음을 기대고 싶을 때 좋은 벗이 되어줄 책. 지금부터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린 스타트업(The Lean Startup)> – 에릭 리스 저

[출처 – 교보문고]

먼저 추천해드릴 도서는 가장 많은 강연자분들께서 추천해주신 책입니다. 퀄컴벤처스의 권일환 총괄님, Daum의 민윤정 이사님, 케이큐브벤처스의 임지훈 대표님께서 추천해주신 이 도서는 바로 에릭 리스의 <린 스타트업(The Lean Startup)>! 오늘날의 유명 기업 성공 스토리는 대표 개인의 영웅담으로 포장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자는 한 기업의 성공은 형이상학적 이야기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창업 방법의 실천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학적 창업 방법론으로 ‘린 스타트업’을 제시하면서 그 내용을 이 책으로 써내게 된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 방식은 일본의 ‘린 제조(lean manufacturing)’ 방식을 본 뜬 것인데요, 어떠한 제품을 생산해낼 때, 일단 최소한의 요구만 만족시키는 제품을 짧은 시간 안에 만들어내면 바로 그 성과를 측정하여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그리고 다시 생산자가 그 피드백을 학습하여 다음 제품 개발에 반영하는 반복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저자는 책에서 이러한 이론을 주장한 후 각 기관에서 ‘린 스타트업’ 방식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어떠한 성과를 냈는지 등을 제시하며 독자로서 읽기 편하도록 글을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연사님들께서는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가 분들과 창업을 하신 분들께서 성공 기업을 만드는 길을 그저 막막하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이러한 과학적 창업 방법론을 통해 차근차근 배우고 발전시킬 것을 바라는 마음으로 이 도서를 추천해주셨답니다!

2)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Good to Great)> – 짐 콜린스 저

[출처 – 교보문고]

또 다른 추천 도서는 도서는 Sparklabs의 김호민 대표님과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정기홍 실장님께서 추천해주신 짐 콜린스의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성공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사이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어 21명의 연구팀과 함께 5년 간 ‘good-to-great’ 연구를 시작하는데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아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한 이 책은 연구의 보고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연구 기업들의 사례를 낱낱이 파헤쳐놓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의 잘못된 선택을 미연에 방지해주는 가이드 역할로 작용할 수 있죠.

이 책에서 저자는 좋은 기업들이 위대한 기업으로 거듭나는 과정에서 보여주었던 특징을 잘 정리해놓았습니다. 위대한 기업의 경영자가 리더로서 가지는 리더십의 단계들이나, 위대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사람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비록 지금은 아주 작은 스타트업이지만 위대한 기업을 꿈꾸며 하루하루 노력하고 있는 정주영창업경진대회 사업실행 팀들에게 꼭 권장하고 싶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비단 정주영창업경진대회 사업실행 팀뿐만 아니라 사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봐야 할 교과서 같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창업 관련 도서 두 권을 추천해드렸는데요. 실제 창업 현장에서 활동하고 계신 설명회 연사님들께서 추천해주신 책이니만큼 제3회 정주영창업경진대회 사업실행 팀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이 책들이 창업이라는 큰 바다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헤맬 때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