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제4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지역 설명회 Review(울산, 부산/경남)

2015.03.16.

안녕하세요~ 드디어! 제4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지역 설명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9개 지역에서 총 10회 개최되는 지역 설명회가 지난 11일(수) 울산과 12일(목) 부산/경남에서 그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아쉽게 설명회에 오지 못하신 분들과 앞으로 열릴 설명회가 어떻게 개최될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지난 울산, 부산/경남 설명회 리뷰를 간략하게 해드리겠습니다.

울산 설명회 : 3월 11일(수) 18:00-20:00
제4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의 시작을 알리는 울산 설명회에는 약 200여명의 청중들이 참석했습니다! 바람이 거세게 불었던 날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설명회를 찾아주셨습니다. 강연장을 꽉 채운 예비창업자들의 적극적인 질문과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님의 멋진 강연으로 설명회는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후끈했던 설명회 분위기를 함께 살펴보실까요?

 

제4회 정주영창업경진대회 오프닝 영상 및 역대 Alumni들의 영상 상영과 함께 설명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울산대에서 열린 첫번째 지역 설명회의 강연은 제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팀이기도 한 ‘마이리얼트립’의 이동건 대표님께서 “마이리얼트립 창업스토리”라는 주제로 진행해 주셨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현재 전세계 218개 도시에서 820개의 투어와 액티비티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최근 방한 중국인들을 타겟으로 ‘아이요우한궈’를 출시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동건 대표님은 전반적인 서비스 소개부터 시작해서 예비창업자들이 스타트업 초기에 생각해봐야 할 중요한 부분들을 하나씩 짚어주시면서 강연을 진행하셨습니다.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라는 정의부터, ‘고객, 팀 빌딩, 실행방법, 비전’에 대해서 꼭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시며 창업초기에 직접 겪었던 경험과 함께 말씀해주셨습니다. 강연이 끝난 뒤 질문을 다 받지 못할만큼 예비창업자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습니다. 정주영 창업경진대회를 시작으로 성장하고 있는 선배가 치열히 고민하고 전해주는 강연이 예비창업가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2. 부산/경남 설명회 : 3월 12일(목) 17:00-19:00
조금 더 따뜻해진 날씨 속에서 제4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대구/경북 설명회가 개최되었습니다.부산대 효원산학협력관 대회의실에 열린 이번 설명회에도 약 100여 명의 청중들이 강연장을 가득 메웠습니다.

부산대에서 열린 두번째 지역 설명회의 강연은 국내 최대 사람도서관 ‘위즈돔’의 한상엽 대표님께서 “사회적 자본과 약한 연결, 그리고 사람 도서관 위즈돔”을 주제로 강연해 주셨습니다.


닮고 싶은 인생 선배, 친해지고 싶은 멋진 친구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람 도서관 위즈돔은 현재까지 4,000회, 2만8000여 명의 오프라인 만남을 주선하고 있습니다. 한상엽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성공은 경제적 자본이 아닌 사회적, 문화적 자본이 풍부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위즈돔을 창업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즈돔 창업의 이론적 토대가 된 ‘6단계 이론’,  ‘약한 연결 이론’을 설명해주시며 이를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했던 생각들을 하나씩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후배 창업가들이 시작하면서 유의해야 할 항목들을 세세하게 짚어주시며 하나라도 더 이야기해 주려고 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는 성공한 경험이 있는 멘토를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해주셨습니다.(그렇다면 1:1 전담멘토링을 진행하는 정주영 창업경진대회가 정답이겠군요) 한상엽 대표님의 강연이 끝나고 청중들이 많은 질문을 쏟아내는 것을 보며, 선배 창업가의 진솔한 강연이 후배 창업가들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4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설명회는 앞으로 8번 더 진행될 예정입니다. 내일 17일(화)은 경북대 글로벌플라자 경하홀I에서 대구/경북 지역 설명회가 개최되오니 가까운 곳에 계신 예비 창업가 분들께서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남은 대구, 서울, 대전, 광주, 춘천, 인천, 제주에서 곧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