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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결선진출팀 릴레이 인터뷰 – 센스있는 짤방을 보내고 싶다면? ‘짤키’

2017.07.24.

‘짤방’을 사용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게시판에 유머 글을 올릴 때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만든 간단한 엽기사진을 ‘짤방’이라고 하는데요. 여러 명이 속해있는 메신저 방에서 빠르고 센스있는 짤방을 올리는 것을 한 번쯤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여기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줄 짤키를 소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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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나눔재단(이하 아) : 안녕하세요서비스의 이름만큼 유쾌한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짤키 김재준 대표(이하 김) : 안녕하세요. (자리에는 조한상 개발자님과 김다영 디자이너님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1 (1)△김재준 대표와 조한상 개발자, 김다영 디자이너. 대표와 팀원들 사이에는 무한 신뢰가 엿보였는데요! 두 팀원은 한목소리로 대표님의 ‘설득력’을 신뢰의 비결로 뽑았습니다.

 

 : 서비스의 이름이 상당히 재치있는데요짤키의 서비스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김 짤키는 짤방과 키보드의 합성어이고짤방을 쉽게 보낼 수 있는 키보드를 뜻하는 말입니다기존 메신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짤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어요우선 메신저에서 나와 포털로 접속하여 보내고 싶은 짤방의 키워드를 검색하고짤방을 찾아 저장하고다시 메신저에 접속하여 사진첩에서 사진을 전송해야 했죠일련의 과정을 거치는 순간 적절한 타이밍에 보내야 하는 짤방의 맛이 떨어져요이런 복잡한 과정은 메신저 방에서의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요하지만 짤키를 사용하면 다릅니다메신저를 사용하는 도중에 짤키의 키보드에서 키워드를 검색만 하면 바로 짤방을 선택할 수 있고전송도 한번에 할 수 있죠
 
 : 이야제가 짤방을 보낼 때 많은 고충을 겪어봤기에 정말 공감이 가는 서비스이네요이런 서비스를 고안하시게 된 배경을 알려주세요!

 : 지금 같이 일하고 있는 김다영 디자이너와 중학교 때부터 알던 사이였고 평소 메신저도 많이 했었어요그러던 어느 날 스마트폰과 메신저들은 많이 발전했는데 왜 짤방은 발전이 없고 인기가 떨어질까에 관해 이야기했어요그 이유는 짤방의 대체재이자 비슷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 수단인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고요짤방도 이모티콘처럼 사용이 간편하다면 충분히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2△짤키의 서비스 화면

 

 : 말씀해주신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더 알고 싶어요시장의 경쟁상황은 어떻게 전개되고 있나요?

 : 메신저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크게 텍스트(Text)와 비주얼(Visual)이 있어요과거 1990년대에는 웃는 모양(^_^) 같은 텍스트 이모티콘이 유행하다가, 2000년대 초반이 되면서 웹에서 사용하는 유니코드 기반의 이모티콘이 인기를 얻었죠. 2010년대 초 부터는 카카오톡이 대중화되면서 그 안의 이모티콘이 거의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반면 해외의 시장은 조금 달라요. ‘스냅챗은 서로의 얼굴에 페이스필터(face filter)를 붙여 소통할 수 있고스냅챗에 인수된 비트모지는 자신과 닮은 캐릭터를 이모티콘으로 쓸 수 있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죠특히 미국시장에서는 한국의 짤방과 유사한 Meme를 공유하는 스타트업 ‘Giphy’는 페이스북의 인수제의를 거절한 이후에도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이 서비스를 통해 하루 1억 명 정도가 10억 개의 GIF 파일을 전송하고 있고요그러나 국내에서는 이모티콘이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시장을 독점하고 있고짤방 서비스를 하는 스타트업은 거의 전무한 상태입니다.

 

3△ 시대별 커뮤니케이션 트렌드를 보여주는 메리미커보고서의 장표.

 

 : 국내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시장이 상당히 경색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그렇다면 이런 시장환경에서의 짤키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 우선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이 텍스트에 비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설명해 드리고 싶어요정보전달에는 텍스트가 좋지만다양한 감정을 담는 데에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이 더 적절하죠예를 들어 텍스트로 단순히 배고프다를 표현하던 것을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는 서러운간절한비관적인열정적인’ 등의 감정을 더 집어넣을 수 있어요어떻게 배고픈지의 감정은 저마다 다를 수 있잖아요다음으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에서 짤방이 이모티콘에 비해서 갖는 장점도 많아요이모티콘은 이미 만들어져있는 것을 결국 구매해야 하지만 짤방은 사람들이 직접 창조할 수 있어요원본의 짤방이 있으면 수없이 다른 버전들이 응용돼서 만들어지죠이 과정에서 패러디를 통한 사회적인 이슈를 담을 수도 있어요

짤방의 치명적인 단점은 앞서 말씀드렸던 불편함이에요하지만 짤키는 서버에 있는 짤방을 태깅하여 검색하면 바로 전송할 수 있어요편리한 검색은 물론 직접 큐레이팅까지 가능하죠짤방의 장점과 이모티콘의 편리함이 합쳐진 것이 바로 경쟁력이에요사람들이 적절한 타이밍에 쉽고 빠르게 짤방을 전송하여 웃기고 싶은 욕구와 니즈를 충족시키는 거죠이런 경쟁력을 바탕으로 짤방에 있어 통합 플랫폼의 지위를 가져가고 싶어요.

 : 그렇다면 짤키의 수익모델은 어떻게 되나요짤방을 활용해서 수익을 얻는 방법이 궁금해요!

 : 짤방의 장점은 한 번의 전송으로 송신자와 수신자가 보는 이중 트래픽이 발생한다는 점이에요이것이 광고매체로서의 매력이죠노골적으로 광고하는 방식이 쉽게 통하지 않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네이티브 광고로서 짤방을 활용할 수도 있어요최근에 직설적인 대답을 통해서 비판하는 발언을 사이다같다고 하잖아요사이다 짤방에 유명 탄산음료 업체의 브랜드가 이미 삽입되어 있는데이걸 아무도 수익화시키지 않았다는게 저희에겐 기회인것 같아요짤방 안에 브랜드를 PPL 방식으로 삽입하면 사람들의 거부감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은 광고주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갈 수 있죠.

 : 톡톡 튀는 사업아이디어만큼 훌륭한 팀원으로 뭉친 짤키인데요팀 빌딩 과정이 궁금합니다!

 : 김다영 디자이너와 짤키 아이디어가 오갔던 건 제가 회사생활을 할 때였어요그때 짤키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많은 개발자를 수소문했죠실력도 중요하지만스타트업의 페이스에 맞출 수 있는 팀원인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했어요하지만 팀원도 어떤 확신이나 결과물이 있어야 합류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처음엔 외주형태로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그리고 그 인력이 아이디어와 저에 대해 확신이 생기면 합류하자고 제안을 했죠최선을 다하고 비전을 공유하는 과정을 거친 끝에 지금의 조한상 개발자님을 만나게 되었어요.

 

4△ 조한상 개발자는 스타트업의 개발력만큼이나 대표의 PR능력, 설득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는데요! 서로 간의 신뢰의 바탕에는 대표님의 탁월한 능력이 있었네요 🙂 

 

 :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동기가 궁금한데요사업실행단계를 소화하시면서 느낀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정주영 창업경진대회는 네임밸류가 탁월하다고 생각해요국내에서 경쟁이 치열한 대회로도 정평이 나있고결선진출을 했다는 것으로도 굉장한 홍보요소가 되죠사업실행단계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좋은 점은 또래의 사람들과 비슷한 고민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에요스타트업을 하는 것이 쉬운일이 아닌데같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보며 전우애를 느낀달까똑똑하고 용감한 사람들을 보며 자극을 받기 좋은 공간이에요사실 집에 가면 그래서 그리워져요아산나눔재단 창업지원센터 MARU180이라는 공간도 도심에 있는 것 같지 않게 삭막하지 않고요샤워실수면실옥상정원 등이 있으니 이 더운 여름날 밖에 나갈 필요가 없답니다.(하하)

 : 사업실행단계에서 FuturePlay 황성재 박사님으로부터 멘토링을 받고 계신데요멘토링이 짤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 FuturePlay MARU180에 입주해 계시기 때문에 자주 뵐 수 있는 점이 좋고요대부분 멘토링은 뻔한 질문이거나 뜬구름을 잡는 경우도 많거든요그런데 박사님과의 멘토링은 실질적인 부분에 상당한 도움이 돼요박사님도 창업을 하셨었고 다년간의 멘토링 경험이 있으시기 때문에 스타트업의 생애주기별 멘토링을 해주세요또한 단순히 유저입장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짤키의 미래에 관한 전략적인 조언도 아낌없이 해주세요앞으로도 계속 멘토링을 받고 싶습니다.

 

5△ 지난 6월 20일 사업실행팀 오리엔테이션에서 황성재 박사님과 짤키가 멘토링을 하고 있는 모습! 서로를 1순위로 뽑았을 만큼 잘 어울리는 멘토와 멘티!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 짤키의 현재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 우선 이번 주(7월 4) iOS 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어요지속적인 업데이트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모으고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해서 더욱 세세한 부분들을 다듬어 나갈 예정이고요그 이후 공식 출시를 하면 소비자가 직접 짤방을 추가하고본인이 창작자가 되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iOS 버전 이후에는 웹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고, API 공개를 통해서 메신저 자체의 내장기능으로 들어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차근히 하다 보면 짤방의 대명사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참여를 통해 짤키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 결선 피칭 때는 어플을 통해 모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짤키가 대중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요물론 대회에서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지만정주영 창업경진대회도 결국 사업 마일스톤 상의 연장선에 있다고 생각해요대회에서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사업실행단계를 발판 삼아 더욱 발전하는 서비스를 만들 거에요

 : 마지막으로 짤키에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란 어떤 의미인가요한 단어로 표현해주세요!
 : 짤키에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는 스타팅블록이에요앞으로의 먼 길을 정주영 창업경진대회라는 스타팅블록을 통해서 출발해서 속도를 내고 싶어요.

도전하는 청년아산을 찾기 위한 정주영 창업경진대회대중이 꼭 필요한 부분들을 찾아내서 시장을 개척하는 짤키가 정주영 창업경진대회에 참 잘 어울리는 팀이라는 생각이 떠나지 않았던 인터뷰였습니다도전정신으로 똘똘 뭉쳐 결국 해내는 여러분이 챔피언이죠짤방 컨텐츠의 대명사로 짤키가 자리매김하기를 아산나눔재단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