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청년창업 지원] 이스라엘 창업 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Start Tel Aviv 2015” 한국대회가 열립니다

2015.06.04.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 ‘START TEL AVIV 2015’가 오는 9월에 개최됩니다. ‘START TEL AVIV 2015’는 이스라엘 정부에서 주최하는 국제 스타트업 경진대회 겸 세미나로 전세계 20개국에서 참여하는 행사입니다. 아산나눔재단은 지난 2013년부터 START TEL AVIV 한국대회를 주관하고 있는데요. 올해에는 어떤 한국의 스타트업이 해외 무대에서 꿈을 펼치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현재 참가접수를 받고 있는 ‘START TEL AVIV 2015’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START TEL AVIV 2014 한국대회’ 우승팀인 에디켓(Ediket)의 김민규 대표님을 만나 ‘START TEL AVIV’의 이모저모를 알아보았습니다.

질문 1. 에디켓이 스타트 텔 아비브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선, 세계 각국의 참가자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스타트 텔 아비브 자체가 이스라엘에서 전 세계의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이기 때문에 영국, 독일, 인도 등 다양한 국가에서 온 참가자들을 만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각자의 인사이트(Insight)나 생각들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고요. 또한, 창업국가로 유명한 이스라엘의 창업 생태계가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 START TEL AVIV 참가를 통해 다양한 문화권에서 온 서로 다른 분야의 스타트업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에디켓 서비스에 대해서 해외 여러 국가의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점이 좋아 보여 지원했습니다.

 

5
▲START TEL AVIV 한국대회에서 최종우승을 한 에디캣

질문 2. 이스라엘에서의 START TEL AVIV 일정은 어땠나요?
‘DLD(Digital Life Design) Tel Aviv’라는 콘퍼런스에 참가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창업자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현지 스타트업 및 엑셀러레이터를 방문하여 이스라엘의 창업문화를 볼 수 있었고 텔 아비브 ‘구글 캠퍼스’에도 방문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예루살렘에 갔는데 통곡의 벽에서 기도를 하고 벽에 키스를 하는 분들을 직접 볼 수 있어 새로웠습니다.(웃음)

6
▲이스라엘 현지 행사 전경


질문 3. 현지 일정 중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요?
이스라엘에 가기 전에 생각했었던 다양한 분야의 창업자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DLD 콘퍼런스에서 자신의 서비스와 아이템을 소개하고 다양한 국가에서 오신 분들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스라엘 분들의 ‘도전에 대해 존중하는 문화’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업 아이템을 소개할 때 청중들의 반응도 우리나라에서보다 더 우호적인 듯한 느낌도 받았고요. (웃음)

질문 4.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하나만 말씀해주세요
제가 지난해 이스라엘을 방문했을 때는 정전중이었기 때문에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이 걱정을 많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우려와 달리 이스라엘은 치안이 잘 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나라에 가보면 밤 9시 이후에는 보통 길거리에 사람들이 없는데 이스라엘은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늦은 밤이 되어도 사람들이 밖에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술을 마시는 문화를 가지고 있었어요. 한 가지 더 말씀 드리자면 이스라엘 여성분들 중에 미인이 참 많았죠.(웃음)
질문 5. ‘START TEL AVIV’에서 만난 분들과의 네트워킹은 잘 유지되고 있나요?
네,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모두 페이스북 친구를 맺었고요.(웃음) START TEL AVIV 일정을 함께 보낸 각 나라의 대표 창업자들과 친하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 당장은 제가 도움을 받거나 혹은 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후에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7
​▲각 나라의 대표 창업자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는 김민규 대표님

질문 6. 각 지역 대표 창업자들의 서비스나 아이템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이 무엇인가요?
얼굴 표정을 추적하여 사용자가 지금 어떤 기분을 가지고 있나 알려주는 아이템이 있었습니다. 저도 한번 사용해 보았는데 신기했어요. 제가 입 꼬리를 올리면 그걸 파악하여 그래프가 ‘기쁘다’라는 감정 쪽으로 기울어지는 그런 아이템이었는데 최근에 그 아이템이 유명 언론사에 팔렸다는 기쁜 소식을 들었습니다.

 

질문 7. 에디켓의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한국 최초의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을 만드는 스타트업이 되겠습니다!


질문 8. ‘START TEL AVIV’ 참가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이해적 관계에 기반하여 무언가를 물질적으로 얻길 바라는 마음으로 대회에 지원하기보다는 이스라엘 현지에 가서 여러 다른 분야의 창업가와 인간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 지원한다는 생각으로 참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로벌 VC 앞에서 IR을 하고 투자 기회를 받는 것도 지원목표 중의 하나가 될 수 있지만, 그보다는 본인의 아이템에 대한 글로벌 피드백을 받으러 간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접근하고 리드하면서 현지일정을 즐기다 보면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요?(웃음)

김민규 대표님의 경험이 올해 지원자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올해 개최되는 ‘START TEL AVIV 2015’에 참가하는 방법이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우리나라 대표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스타트 텔 아비브 2015 한국대회’ 참가대상과 진행일정, 우승자 혜택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8

 

참가대상
Web/Mobile 분야의 창업을 진행 중인 만 19-40세(2015년 6월 30일 기준)의 창업가(대표 나이 기준, 이중국적자 가능)로 법인 설립지가 한국이 아니어도 무방하지만 한국에서의 활발한 사업활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회의 모든 과정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외국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영어 실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진행 일정
START TEL AVIV 2015 한국대회 지원접수는 5월 14일(목)부터 6월 30일(화)까지 스타트 텔 아비브 한국대회 공식 홈페이지(www.asan-nanum.org/starttelaviv)를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회 설명회는 6월 5일(금) 오후 4시에 MARU180 지하1층 이벤트홀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대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노벨상 수상자이신 단 셰흐트만 교수님의 특별강연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승자 혜택
START TEL AVIV 2015 한국대회 우승자에게는 20개국의 대표 창업자 및 글로벌VC, 창업가와의 네트워킹과 이스라엘 벤처생태계 경험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우승팀 대표자에게는 1인의 이스라엘 왕복 항공권과 현지 체류비, 현지 행사 티켓 전액이 지원됩니다. 또한 한국 우승팀에게는 별도의 상금 150만원이 수여됩니다.

지금까지 2014년 스타트 텔 아비브 한국대회 우승자, Ediket 김민규 대표님의 생생한 인터뷰와 START TEL AVIV 2015 한국대회 모집요강을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대회 정보 및 지원 요강은 대회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