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청년창업 지원] 쫄지말고 투자하라 시즌3 첫 공개방송 – 온누리DMC

2014.10.15.

10월 8일 스타트업 팟캐스트 쫄지 말고 투자하라 시즌3(쫄투)의 첫 공개방송이 마루180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약 40명 가량의 청중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이루어진 공개방송 현장에서, 시즌2에 이어 시즌3 흥행의 기운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첫 번째 토크쇼의 게스트로 개인화 타겟팅 광고 플랫폼 전문인 온누리DMC의 김태은 대표님과 윤거성 이사님을 모시고, 사업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유쾌했던 현장의 이야기를 여러분께 생생하게 전달해드립니다!

토크쇼는 퓨처플레이 류중희 대표님과 ‘쫄투’진행자인 IDG벤처스코리아 이희우 대표님의 키노트로 시작하였습니다. 곧바로 온누리DMC의 윤거성 이사님의 사업소개가 이어졌고, 이후 김태은 대표님과 윤거성 이사님과의 대담이 진행되었습니다. 스타트업을 준비하시거나,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뼈와 살이 되는 이야기가 오고 갔는데요. 그 내용 궁금하시죠?

IMG_06041

▲ 스타트업들을 향한 따끔한 조언을 해주고 계시는 류중희 대표님

‘쫄지말고 투자하라’라는 토크쇼의 제목과는 달리, 시작부터 쫄게 만드는 류중희 대표님의 ‘당신이 스타트업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키노트가 있었는데요. 하지만 그 내용은 스타트업 관계자들에게 꼭 필요한 조언들이었습니다. 우선 스타트업을 시작할지 논하기 전에 스타트업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셨는데요. 대표님은 스타트업을 ‘정교하게 설계된 폭약을 터뜨리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들이 꼭 짚고 넘어 가야 할 부분들을 3가지로 정리해주셨습니다. 첫 번째는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두 번째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스타트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스타트업의 폭발적 성장이 나의 성장, 행복과 얼마나 연관이 되어있는지, 내가 어떤 욕망을 가지고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건지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설명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같이 일하는 팀원들의 생각 역시도 함께 파악해야 하며, 팀원들 간의 욕망이 비슷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스타트업 관계자 분이라면 꼭 한번은 짚고 넘어갈 중요한 이야기였습니다.

그 다음에 곧바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쫄지말고 창업하라’라는 이희우 대표님의 키노트가 이어졌는데요. 대표님께서 먼데이펍이라는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된 이야기를 전해주시면서 스타트업에 도움을 주는 많은 사람들이 있으며, 모바일 패러다임에 들어선 지금 점점 대박 찬스들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쫄지말고 창업할 것을 권하셨습니다. 창업에는 전혀 관심이 없던 저마저도 창업에 대해 솔깃하게 만드는 말씀이었습니다!

IMG_06021

▲ 열심히 사업소개를 하고 계시는 윤거성 이상님의 모습

이어서 온누리DMC의 윤거성 이사님께서 사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온누리DMC는 개인화 타겟팅 광고 플랫폼 전문인데요, 기존에 쿠키가 없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던 리타겟팅 광고를 모바일에 도입한 것입니다. 쉽게 말해 제가 이전에 등산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했다면 이를 기반으로 저에게 필요할 것이라 예상되는 등산용품 광고들이 뜨게 만드는 플랫폼을 모바일에 도입한 것이죠.

IMG_06031

▲ 이희우 대표님, 김태은 대표님, 윤거성 이사님, 송은강 대표님

간단한 사업소개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온누리DMC의 김태은 대표님과 윤거성 이사님을 모시고 토크쇼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4월 1일, 13명의 직원들과 함께 시작한 온누리DMC는 보통의 스타트업의 취약점인 영업 분야를 강화하여 다른 스타트업들과 차별화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이름에 대해서도 언급하셨는데요. 간혹 이름이 종교와 관련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고 하시는데, 실은 종교와는 무관하며 온 천지, 온 세상과 소통하고자 하여 온누리DMC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특히나 시종일관 두 분께서 모바일 리타겟팅 광고 기술과 그 효과에 대해 확신에 찬 모습을 보여주셨는데요. 그 기대와 자신감만큼이나 좋은 성과 거두시길 기원합니다!!

핫한 스타트업인 만큼 많은 분들의 참여와 질문이 있었는데요. 온누리DMC 서비스에 대한 질문과 모바일의 특성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의 여부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에 더하여 모바일에서는 광고주 풀이 풍부하게 형성되지 않았는데 어떻게 광고주를 확보할 것인지, 광고주 확보와 관련된 전략에 대한 질문과 함께 서비스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자료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질문에 대한 자세한 답변과 공개방송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쫄지말고 투자하라 시즌3 온누리DMC편을 시청해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방송은 공식 팟캐스트와 공식 유투브 채널을 통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http://www.youtube.com/user/dareinvest) 공개방송이 끝나고 아산나눔재단이 무료로 제공하는 맥주와 함께 네트워킹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스타트업 관계자들간의 교류가 이루어졌답니다. ‘쫄투 시즌3’는 매주 수요일 오후 9시부터 마루180 1층 마이크임팩트스튜디오에서 진행되며, 매달 둘째 주 수요일에는 공개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스타트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스타트업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함께 관계자 분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말고 챙겨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