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파트너십 온] 청소년을 지원하는 비영리기관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 파트너십 온(Partnership ON) 참여기관 모집

2015.03.30.

여러분 안녕하세요. 2015년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아산나눔재단의 신규 사업을 소개합니다. 청소년 관련 비영리기관의 자립과 발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 ‘파트너십 온(Partnership ON)’입니다.

1

‘온’은 순우리말로 100, 한자로는 溫(따뜻할 온)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온 세상을 따뜻하게 변화시키는데 100%의 힘을 보태어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비영리기관의 사회적 영향력을 확장하고, 궁극적으로 청소년들과 모든 구성원이 행복한 세상을 꿈꿀 수 있도록, 아산나눔재단이 든든한 동반자가 되려 합니다.
파트너십 온은 새로운 사회공헌방식인 ‘벤처기부(Venture Philanthropy)’를 도입하였습니다. 전략∙홍보마케팅∙재무회계 등 분야별 전문가를 투입해 자문 컨설팅 교육을 실시하는 ‘비재정적’ 지원과 한 기관당 연간 최대 2억 원(2015년도 1.2억 원)을 지급하는 ‘재정적’ 지원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 벤처기부(Venture Philanthropy)란?
비영리기관에 비재정적∙재정적 지원을 제공하여, 기관의 성장과 자립을 돕고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접근방법입니다. 단기간 재정적 지원을 하는 전통적인 기부 방식에서 탈피하여, 중장기적∙맞춤형 재정적 지원과 조직 역량을 강화하는 비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원대상은 사각지대에 있는 청소년(청소년기본법상의 9~24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비영리기관(사단법인, 재단법인, 비영리민간단체 등)입니다. 미등록단체, 개인은 법인 등록을 마일스톤(Milestone)에 포함할 경우 참여 가능합니다. 단,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및 소셜 벤처 등의 영리 기관은 제외됩니다.
설명회에 참석하시면 파트너십 온에 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설명회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4
※ 설명회 참석은 아산나눔재단 홈페이지(www.asan-nanum.org)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설명회는 총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되며, 아래와 같은 순서로 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첫 번째 섹션은 김진우 교수님(덕성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이 ‘벤처기부’의 개념과 도입 배경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생소할 수 있는 용어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심사기준, 지원 TIP과 같은 중요한 사항들을 짚어줄 예정입니다.
​두 번째 섹션은 ‘비영리기관 조직역량 진단 도구(Tool)’에 대한 한동우 교수님(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의 발표시간으로 꾸며집니다. ‘비영리기관 조직역량 진단 도구’는 향후 선정될 기관의 성공적인 사업 수행과 조직역량 강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이를 적용하는 과정 등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섹션은 접수 및 심사 일정 안내와 Q&A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아산나눔재단 차선주 파트너십팀장님이 진행합니다.
그리고 부산 지역 설명회는 특별히 유동철 교수님(동의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강연이 준비되어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파트너십 온(Partnership ON)’에 참여할 비영리기관은 1차 서류를 3월 30일 (월) ~ 4월 24일 (금)까지 이메일(partnership@asan-nanum.org) 접수해주시면 됩니다. 우편 및 방문 신청은 받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1차 서류 심사결과 발표는 5월 1일에 있을 예정이며, 추후 2차 서류 및 프레젠테이션 심사∙현장 실사 등을 거쳐 6월 중 최종 지원기관이 발표됩니다.

제출 서류 및 ‘파트너십 온 사업신청 매뉴얼’은 아산나눔재단 홈페이지(www.asan-nanum.org)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파트너십 온 사업신청 매뉴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풀리지 않는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아산나눔재단 파트너십팀 partnership@asan-nanum.org 또는 02-741-8238 로 연락 주세요.
사업 열정으로 가득한, 잠재력 있는 혁신 리더를 기다립니다. 뜨거운 관심 부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