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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십 온]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세상, ‘꿈이룸학교’가 개교합니다!

2017.02.22.

청소년들이 뉴미디어, 예술을 통해 자기자신, 그리고 내재된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과정에서 꿈을 찾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꿈이룸학교는 이러한 고민 끝에 탄생한 대안학교입니다예술과 IT 기술을 접목해 문화예술분야의 새로운 대안학교의 모델을 만들었지요그래서 꿈이룸학교의 커리큘럼의 포인트는 일회성이 아닌 연속성이고청소년이 스스로 자신의 꿈을 발견할 수 있는 확장성입니다모든 프로그램은 이 연속성과 확장성을 고려해 설계되었지요청소년들이 단순히 나열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교과과정에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스스로 고민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1꿈이룸학교의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학생

 

이를 위해 예술가메이커프로그래머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프로그램을 구성했고교육 대상학교의 비전과 미션공간을 분석하여 2년 간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교육 전문가의 검증을 거쳤습니다특히2 6학기의 교육과정은 IT와 예술이 융합된 대안교과 6개의 학습주제 아래 12개의 차시별 주제를 가집니다이 모든 과정의 포인트는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직접 실행하는 프로젝트 교육으로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학기 별 교육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궁금하실 텐데요함께 살펴볼까요?

 

1학기-RevisIT: 청소년들은 여행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함으로써 학교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과 문제해결의 방법을 익힙니다램프스피커 등 여행에 필요한 물건들을 제작하고드론, DSLR카메라 등으로 여행 경험을 기록하며 다양한 흥미를 발견하게 됩니다동시에 IT 기술을 활용한 여행후기 작성을 통해 경험을 재구성하고 체험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학기-RevisIT 의 결과물 완성 예시제작한 VR Tour를 다른 학습자들과 공유(출처: vimeo.com)

2학기-Storytelling Marketing: 청소년들은 텃밭과 천막작물 선택과 상자 제작 등 농작 계획준비관리수확판매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관련 청사진 제작소리 채집음악 편집 등 IT기술과 예술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학습자는 텃밭을 관리하면서 돌봄과 교감에 익숙해지고 이를 일상화 할 수 있으며수확한 작물을 효율적효과적으로 가공판매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하고 실물 경제를 통해 개인의 노력에 대한 성취를 얻을 수 있습니다.

3학기-Atelier: 시각예술과 IT기술의 융합과정에 움직임의 요소를 접목한 학기입니다청소년들은시각의 원리와 역할 및 착시에 대해 알아보고빛의 성질과 카메라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제작한 후 퍼포먼스와 접목시켜보고 이것을 라이트 페인팅과 고속촬영 기법을 활용해 이미지로 기록하고결과물들은 웹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여 전시합니다.

 

2[3학기- Atelier 의 결과물 완성 예시] 시각예술과 IT기술의 융합과정에 움직임의 요소 접목

 

4학기-3D Printed Miniature Art청소년들은 3D프린팅 기술과 사진 예술의 융합 과정으로 3D펜과 3D프린터 등 사용하기 쉬운 기술을 활용해 3D 조형물을 제작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또한 사진을 매개체로 자신과 타인을 주제로 작품을 구상하고 제작한 후 사진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사진-33D펜을 이용하여 조형물을 제작하는 학생

 

3-2직접 제작한 조형물을 촬영하는 학생

 

5학기-Interactive Music: ‘아두이노+프로세싱이라는 IT기술과 음악 예술의 융합과정으로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는 장치와 전자부품을 이용하여 사운드를 제어할 수 있는 하드웨어 장치를 직접 제작합니다이를 이용하여 소리 정보를 시각 정보로 변환하고 사용자의 동작에 반응하는 인터렉티브 장치를 제작해 봅니다디제잉이라는 퍼포먼스 주제를 통해 사운드와 영상을 적절히 제어하는 공연을 기획하고 진행하게 됩니다.

[5학기-Interactive Music의 결과물 완성 예시]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소리를 입력받아 프로세싱으로 소리 정보를 시각 정보로 변환(출처: 새향아뜰리에, 유투브)

 

6학기-Animated Life다양한 IT기술을 활용하여 자기를 탐구하고 이해하게 되는 학기입니다참가학생들은 크로키와 캐리커처 작업을 통해 드로잉을 실습하고 얼굴 인식으로 애니메이션에 삽입할 캐릭터의 구조를 탐색합니다인생 그래프를 제작하고 의미 있는 사건을 선별하여 자기서사를 탐구합니다스토리보드에 따른 캐릭터와 배경을 제작하고스크래치의 기초코딩을 학습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상영하게 됩니다.

위의 6가지 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은 제작마케팅판매전시 등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자기탐구와 이해감정과 생각의 창의적 표현관계형성과 협업을 통한 사회성 강화그리고 진로에 대한 적성과 소질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규 교과과정 외에도 방과후 활동으로 꿈이룸 워크숍동아리활동도 진행되는데요청소년 동아리 활동은 음악여행뮤지컬공예 등 청소년이 원하는 활동을 지원합니다꿈이룸학교는 자치활동을 통해 참가 청소년들이 단순히 학생으로서뿐만 아니라 학교를 함께 이끌어가는 자치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추구한답니다.

 

4학교의 설립배경에 대해 설명중인 사랑의 힘 현재우 이사

 

꿈이룸학교는 3월 개교를 앞두고 2 2일 목요일 1차 입학설명회, 2 20일에는 1:1상담으로 2차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교육의 기회가 공평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이러한 교과를 전액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을 현실로 이루고자 하는 꿈이룸학교 예비입학생들을 열린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예술과 IT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대안학교의 모델로서 첫 발을 딛는 꿈이룸학교에 청소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꿈이룸학교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주소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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