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3기] Annantalo Arts Centre

2016.01.20.

◎ 기관 개요
 
1

Annantalo Arts Centre(핀란드 청소년 아트문화센터)는 핀란드 헬싱키 지역의 종합아트센터이다. 1886년, 건축가 구스타프 니스트롬(Gustaf Nyström)이 학교로 디자인 하였던 건물에 위치한 Annantalo Arts Centre는 1987년 헬싱키시에서 아이들과 청소년을 위한 종합 아트센터로 전환시켰다.

Annantalo Arts Centre는 학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헬싱키시 문화부 아래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헬싱키의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특별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현재 750여 개의 강좌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약 8,000여 명의 학생들이 아트문화센터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문화센터의 프로그램들은 핀란드어, 스웨덴어, 그리고 영어로 제공되고 있다.

 

주 소 : Annankatu 30, 00100 Helsinki
전 화 : +358 93 10 371 86
이 메 일 : ​annantalo.info@hel.fi
웹 사이트 : www.annantalo.fi

 
◎ 주요사업

Annantalo Arts Centre는 종합 예술 센터로, 미술 수업, 전시회, 축제, 특별 프로젝트 및 문화 예술 행사, 청소년 및 가족이 참여하는 예술공연, 영상편집, 음악 관련 수업을 제공하는 청소년 전문 문화공간이다. 아트문화센터에서는 정규 학교 수업 이후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수업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문화적인 컨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중에는 주로 초등학생들이 미술 수업을 위해 문화센터를 방문하고, 일 년에 수 차례 가족 이벤트(family event)를 열어, 모든 가족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학교들과의 협력 사업
Annantalo Arts Centre는 학교들과 긴밀한 협력 하에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가이드 견학이나 드라마 워크샵을 운영하고, 콘서트와 공연을 탁아소 및 학교 아이들에게 제공한다. ‘5×2 미술 수업’은 헬싱키시의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데, 일주일에 5번, 2시간씩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어린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다양한 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 수업을 제공하여 헬싱키에서 이뤄지고 있는 문화 행사를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방문 목적

Annantalo Arts Centre에서 아동들이 어떠한 문화 생활과 놀이를 즐기는지는 보고자 하였다. 특히 공교육과 지역기반 활동이 발달된 핀란드에서는 아동들이 어떤 놀이 생활을 즐기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지역 사회에서는 어떤 지원을 주고 있는지 배우고자 한다.

또한 문화센터에는 아동들을 위한 북카페도 함께 운영되고 있다고 들어서 여러 다양한 공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생들에게 홍보하는 것과 실제로 정부기관과 어떤 방법으로 협력하고 있는지 배우고자 한다.

 
◎ 인터뷰
2

Q. 아이들이 직접 어떻게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참여하는가?
A. Annantalo Arts Centre는 원래 1886년 초등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학교였다. 100여 년이 지난 1987년부터는 청소년을 위한 아트문화센터로 탈바꿈하였고, 그 이후 약 30여년 간을 핀란드 헬싱키 지역의 청소년을 위해서 운영이 되고 있다.

몇 차례 형태와 규모, 그리고 수업 내용이 조금씩 바뀌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수업과 활동은 일방적인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만들어 내는 수업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제는 이 문화센터를 홍보하는 역할까지도 직접 청소년들이 하고 있다.

 

Q. 학생들의 놀이 지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A. 가장 기본적인 지원은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집중하여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본인이 사용할 장소를 꾸미고 구성하는데 참여하면서 소속감과 참여도를 증대시킬 수 있다.

교육과 활동은 나이와 관심사 별로 구분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각 활동이 잘 이루어지려면 준비되고 실력 있는 선생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간과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만큼, 능력 있고 재미난 선생님을 확보하는데 노력을 기울인다. 각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선생님은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구성하려고 한다. 이들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 문화센터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최소한의 페이를 받으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덕분에 양질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오래 제공할 수 있다.

문화센터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미술 수업,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문화강좌, 아동 및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미술 스튜디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 예술 경험을 아이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전시와 공연을 기획하고, 가이드 투어 또한 제공하고 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영화를 상영할 때도 있고, 미술 심리 치료 및 유스 그룹을 이용하여, 문화적 체험을 풍부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Haitula’라는 이름의 아이들 북카페도 문화센터에 위치하고 있는데, 주중에만 운영되며, 주말에는 특별 이벤트가 열리기도 한다. 카페에서 책을 읽을 수도 있으며, 테이크아웃도 가능하다. 카페에서 아이들을 위한 생일 파티나 공작 교실 등이 진행되기도 한다.

 
3

Q. 컨텐츠를 설계하는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가?
A. 컨텐츠를 설계하는 프로세스는 두 가지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과 프로그램이 지속성을 가지고 운영될 수 있도록 컨텐츠를 설계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담당 강사를 선정하는 것이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한 번 프로그램이 선정되면 학생들이 충분하게 시간을 두고 참여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설계한다.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강의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으며, 토론회, 강사와의 만남, 아티스트 초대 강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택에 참여한다.

 

Q. 학교와 연계하는 방법은?
A. 문화센터는 학교와는 다양한 방법으로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다. 학교에 문화센터 활동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홍보를 하고 있다. 문화센터의 사업 로드맵과 가이드북을 제공하여 각 학교에서도 스스로 문화 커리큘럼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는 Annantalo Arts Centre가 헬싱키시 문화부에 소속되어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몇 개의 기관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단순히 학교 학생들을 문화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는 것을 넘어서, 더욱 적극적으로 문화분야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크고 다양한 방면에서 진행하고 있다.

 
4

Q. 재정적 지원을 위한 자체 수익사업은 운영하고 있는가?
A. Annantalo Arts Centre의 기본적인 재원은 헬싱키시와 핀란드의 문화교육부(Ministry of Culture and Education)의 지원이 약 95%를 충당하고 있다. 나머지 5% 정도는 기타단체 및 활동을 통해 확보하고 있으며, 한 해 예산은 약23만 유로(약 288억)이다.

 

Q. 현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현황은?
A. Annantalo Arts Centre는 2015년 현재 750개의 강좌와 10,000개의 예술 수업을 약 8,000명의 학생들에게 제공해주고 있다. 지금까지 11개의 전시를 열어, 3만 명의 방문객을 맞이하였으며, 무용, 음악, 연극 등 100여 개의 다양한 공연도 6천 명의 관람객들에게 제공하였다.

 
◎ 3기 5조가 만난 기관 담당자
 
5

Kaisa Kettunen (Director)
Annantalo Arts Centre 의 책임자(Director)인 카이쟈(Kaisa Kettunen)는 문화센터 운영의 전반적인 기획과 타 기관과의 협력, 정부 기관과의 협력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별히 지속적으로 학생들이 문화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대화를 시도하는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 시사점

Annantalo Arts Centre는 기본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모든 구조를 예산편성, 프로그램 구성, 운영, 공간 확보 및 디자인 등의 모든 영역에서 실현한 단체였다. 형태나 프로그램 구성은 한국의 청소년 문화센터와 비슷해 보였으나 실제 운영의 면에서는 단순한 일방향적인 문화제공이 아닌 참여를 독려하고 주인의식을 심어 줄 수 있는 공간이었기에, 그 의미와 효용의 면에서 다른 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아이들에 대한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던 기관
예산 규모와 출처가 놀라울 정도였는데, 가장 좋았던 점은 정부기관에 소속되었지만 관료적이거나 행정적인 느낌이 아니라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진정성이 느껴지는 기관이라 더욱 의미가 컸다. 단순히 아이들에게 문화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고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참여의식과 주인의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는 기관이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방과 후, 맞벌이 부모님을 둔 어린아이들이 집에서 혼자 있지 않아도 되도록 공간을 제공해주는 것에서 훈훈함을 느꼈다. 이처럼 아이들을 진심으로 아끼고 있다는 진정성이 Annantalo Arts Centre 기관이 가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6
◎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3기 5조 더.가.세(더불어의 가치가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프로젝트 주제
‘아이세움’ 설립을통해,모든 아이들에게 놀이를 찾아주고, 놀이를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

 

프로젝트 배경
우리는 아이들이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무엇이 필요한가?’ 라는 물음에 ‘놀이’라는 실마리를 찾았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자유롭게 자신만의 세계를 펼치며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깨닫고 익히는 수단이자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놀 시간이 부족하고, 놀 수 있는 장소가 부족하며, 놀 친구가 없고 놀아주는 부모가 없다고 하소연한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더.가.세 팀에서는 ‘아이세움’을 설립하여 학령기(8~13세)아이들에게 ‘놀이’를 찾아주고자 하며, 이를 통해 아이들이 삶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참교육을 실현하고, 삶의 재미와 여유를 느끼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창의적인 환경과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조원

고 영(한국월드비전)​
최형순(한국컴패션)​
이정권(아산사회복지재단)
유미란(재단법인 아름다운동행)
손정화(라파엘인터내셔널)
백정은(사단법인 정다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