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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기] HEKO(Heart for Korea)

2016.08.03.

◎ 기관 개요10152037_683762184999566_662861344_n

HEKO는 독일 베를린에 소재를 둔 비영리 법인으로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독일 및 한국의 청년들을 중심으로 2013년에 설립되었다. 한반도 평화통일과 통일 이후 완전한 사회통합을 준비하는 것이 HEKO의 비전이다. 통일의 도시 ‘베를린’에 기반을 두고 독일의 통일을 본보기 삼아 한국의 통일과 사회통합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반도 통일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세미나와 심포지엄,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 문화, 예술, 경제, 과학기술 그리고 정치에 걸친 다양한 통로를 통해 통일을 준비하는 일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북한사회는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고, 다양한 선전활동을 통해 내부의 인권유린을 국제사회에 숨겨 왔는데, HEKO는 이런 북한의 인권유린 실태와 그 심각성을 독일 사회에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주 소 : Kirchstrasse 23, 10557, Berlin
전 화 : +49 (178) 4083 101
이 메 일 : Joshua@heko-berlin.org
웹 사이트 : www.heko-berlin.org

 
◎ 주요사업

국제사회를 타겟으로 하는 세미나 및 심포지엄, 학술교류 및 연구 활동
월별로 진행되는 세미나의 주제는 한반도 통일을 위한 영역별 준비, 남한의 새터민 생활 실상, 한반도 통일 이후 과거 청산 문제, 독일 통일의 교훈과 한반도 적용점, 북한의 인권 유린, 통일 한국의 비전 등이다. 분기별 심포지움의 주제는 탈북자 초청 대화, 북한 수용소 내 인권 유린 문제, 북한의 기독교 박해 등이다. 학술교류 및 연구활동은 독일 내 탈북자 상황조사 등을 주제로 하고 있다.
전시회의 경우, 2013년에 베를린과 부퍼탈시에서 북한 강제수용소 실태 및 인권 침해 상황을 알리는 이동 전시를 진행하였고, 2014년에는 베를린에서 독일 및 한반도 내의 문화적 경계에 대한 전시회를 진행하였다. 2015년에는 서울에서 ‘서울 통일박람회’ 전시부스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여기에 더해 2014년에는 NON Berlin과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2015년에는 인권단체 SARAM, 유럽북한인권협회와 협력하였으며, 서울에서는 국민통일방송과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그리고 2015년 서울에서 전환기 정의 워킹그룹, SSL 인권포럼, 인권위원회와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진행하였다.

 
◎ 방문 목적

① 한반도 통일과 북한 인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독일에 거주하는 청년들과의 만남을 통해 정보 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② 독일에서 바라보는 한국과 북한의 통일에 대한 인식, HEKO가 탄생하게 된 주요 배경 및 미션, 주요 사업 및 활동 내용, 사업의 성과와 향후 진행 계획을 배우고, 이후 탈북청소년 정착에 관한 업무 교류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③ 통일 이전에 서독에서 동독으로 넘어온 청소년과 관련하여 활동한 독일의 선경험 및 정부나 민간에서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사례들을 탐색하고, 탈북청소년 프로젝트에 도움되는 인사이트를 얻고자 한다.

 
◎ 인터뷰

Q. 단체의 미션이 한국의 평화적 통일과 통일 이후의 완전한 사회통합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완전한 사회통합이 가능한 것인가?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A.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자료를 검색하고 주제 토론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작년에는 전환기적 정의라는 개념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과거청산 과정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같이 워크숍을 하고, 작년 말에는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해서 심포지엄도 했다. 동독의 경찰시스템이 서독에 어떻게 합병되어 갔는지, 아니면 동독 독재정권 하의 인권탄압 사례들이 이후 서독에서 어떤 재활을 받았는지와 같은 주제도 심포지엄 때 전문가를 초청해서 발표를 듣고 정리하였다.

 

Q. 어제 ‘SARAM’의 니콜라이씨가 [HJ.KANG1] 말씀하기로는 독일과 한국의 분단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서 답하기 곤란하다는 대답을 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독일의 선행 경험이라고 해서 한국에 적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동독의 인권은 남한보다 훨씬 좋았고, 전 세계에서 통일과정을 지지해줬다. 그런 지정학적 상황이나 정책 상황들이 다르고, 특히 이곳은 기독교 문명권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독일의 것을 그대로 적용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에서 독일을 배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오는데 어떤 영감이나 통일 이후 생기는 문제들,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는 것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지언정 직접적으로 답을 얻을 수는 없다.
다른 나라에도 한인 단체들이 많은데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링크 역할인 것 같다. 남북한만의 힘으로 통일을 할 수는 없다. 이곳에서 작은 심포지엄을 하나 개최해도 놀랄만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사람과 단체를 링크하는 역할과, 독일 사람들의 인식을 고양시켜 정부나 정치가들에게 문제의 중요성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작년에 탈북자 대표가 왔었는데 기민당의 원내대표가 만나주었다. 박해받는 기독교인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어서 의회에서 탈북자들을 직접 만나 얘기도 들어주고 관심도 가져줬다. 베를린이라는 도시가 통일 이후의 갈등에 대해 지금까지도 관심을 갖고 있는데, 한국의 상황에 대해 이렇게 통일에 관심있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우리나라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Q. 북한의 인권 상황이라든가 통일과 관련된 준비과정 등을 독일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전략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A. 연대활동, 캠페인 활동도 하고, 관련 행사가 있으면 통역을 돕기도 하며 중간 다리 역할을 하고있다. 포스터 전시회와 북한 인권 관련 심포지엄들을 종종 하고 있다. 하노버 대학 교수님 한 분이 독일에 거주하는 탈북자 상황을 연구하고 있는데 그것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작년에는 해외노동자 출신의 탈북자가 의회에 와서 증언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그 전에 몇몇 기관들이 함께 모여서 북한 해외노동자 문제에 대해서도 정보교류 및 기타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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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현재 국내 단체들과의 교류 현황은 어떤가?
A. 같이 활동하다가 지금 한국으로 들어간 동료가 한국의 HEKO를 만들긴 했다. 자체적으로 워크샵이나 비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주제 발표 및 토론을 하고 있다. 예전에 독일에 ‘동서포럼’이라는 것이 있었다. 동독 출신, 서독 출신 사람들이 모여서 자유롭게 토론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그런 것을 한국에서도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평화 통일이 되었지만 동서독 간의 심리적인 골은 쉽게 메워지지 않았다. 한 독일인은 그 감정의 골을 메우기 위해 자신의 농장에 매주 동독 사람 10명, 서독 사람 10명을 불러 서로 간의 갈등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경험을 하게 하였다. 한국의 경우도 북한을 도와주려고만 하는데 그런 태도 자체가 문제가 있다. 10년 이상 모임을 지속하며 1천 명 이상 만나서 대화를 나누도록 하였고, 한국에서 이를 배우기 위해 오기도 하였다. 그 포럼에서는 이념이 아닌 자신이 살아온 얘기만 하기 때문에 서로 할 얘기가 많다.

 

Q. 한국은 탈북청소년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다. 우리들조차도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잘 몰랐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곳처럼 한국에서도 이런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을까?
A. 한국은 탈북과 관련돼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 것 같다. 탈북자 수는 3만여 명에 불과한데 단체들이 난립해서 서로 경쟁하고 있는 듯하다. 한 단체에서 온 대표가 심각히 사업을 접을까 고민중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탈북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목숨 걸고 나와야 할 상황이 점점 감소되고 있다. 탈북과 관련된 한계나 문제점들이 리서치가 되어야겠다.

 

Q. 통일 전에 동독의 청소년들이 어떤 경로로든 서독으로 넘어온 케이스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것과 관련된 자료가 있나?
A. 관련된 자료를 찾아봤는데 독일이 정책적으로 도와준 자료는 전무한 것 같다. 대신 개괄적인 통계를 찾아봤는데 탈동독한 총 인원이 한 400만 명 정도된다. 초기에 관련된 기사들을 보면, 1961년 장벽이 세워질 때 탈동독한 사람 1000명 중 290여 명 정도가 청소년이었다는 통계가 있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동서독 간에 문화차이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거주지를 변경하는 정도의 수준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심각한 적응상의 어려움은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후 장벽이 세워지고 탈동독이 어려워진 후에는 서독이 돈을 주고 동독인들을 데리고 왔는데, 이 시기에는 청소년들이 많이 넘어오지는 않았다. 동독의 교육시스템이 동구권에서도 좋은 곳이었기 때문에 교육시스템으로 큰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던 것 같다.

 

Q. 유럽 지역 70개 NGO들이 북한 인권과 관련된 연대활동을 하고 있다는 기사를 봤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연대활동을 하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하고 있는가?
A. 전 세계에 70여 개 정도가 될 것이다.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연합체가 있는데 그곳에 70여개의 단체가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유럽에는 런던에 근거지를 둔 인권단체(EARLK)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영국정부는 EU와는 다르게 인권과 관련된 활동이 더욱 활발하다. 미국의 경우 북한인권법이 있기 때문에 많은 단체들이 활동 중인데, ‘창피주기’ 캠페인을 벌여 아직도 수용소가 있고 기본적인 인권이 안 지켜지고 있다는 것을 대내외로 알리고 있다. 문제는 북한이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UN에서 계속 결의안이 통과되고 있고, 북한인권 조사위가 결성되어 안보리까지 넘어갔다. 그것이 실제 북한의 인권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미지수이다. 이것이 활동의 성과이자 한계라고 생각된다.

 

Q. 현재 HEKO의 한계나 어려움은 무엇이고, 극복방안은 무엇인가?
A. 회원들이 자원봉사자들이기 때문에 속도가 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작년에 심포지엄 후 책자를 발간하는데 접근성을 위해 영어, 독일어 등으로 번역을 해야 했다. 자원봉사가 베이스이기 때문에 책임과 자율성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해 나가야 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했다. 우리가 자비를 내서 활동하는 것이고 주업이 있기 때문에, 작년에 출판을 하기로 한 것도 생각보다 진도가 나가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점들이 한계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모든 단체들이 그렇겠지만 방향이나 비전에 대해서도 항상 재조율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탈북자 북송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다보니 북한 인권 수용소 상황을 알리는 것으로 시작을 했고 이것에 집중했었는데, 시간이 갈수록 독일에서 실질적인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정치하는 분들과의 커넥션이나 로비력이 필요했기 때문에 이것을 잘하는 단체를 서포트하고 지원하는 연대활동에 노력하고 있고 우리 단체의 강점을 계속 찾아나가고 있다. 탈북자 상황 리서치, 한국 사람들이나 방문자들과 독일 사람들 간의 커넥션 부분 등은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 그런 점에 집중하고 있다.

 
◎ 4기 2조가 만난 기관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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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지중(Joshua Yoon), 정혁, 김기준, 이완춘, 김한나
윤지중 대표는 현재 베를린 공대 연구원으로 항공우주(미사일) 분야 박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부모님은 한국 분이나 독일에서 태어났다. 베를린에서 10년 이상 거주하며 탈북자 북송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던 차에 지인인 독일 교수님 내외를 통해 북한 탈북자 뉴스를 접하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캠페인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관심있는 청년들을 모아 HEKO를 결성하게 되었다.
정혁씨는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북한 인권 관련 박사과정에 있으며, 독일에 오기 전 한국에서는 YMCA와 청년평화센터 푸름이라는 단체에서 시민교육을 담당했었다. 김기준씨는 현재 건축사로 건축디자인 일을 하고 있으며, 특히 구 동베를린 지역의 주거지를 어떻게 변화시켜 갈 것인지에 대한 도시 재생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완춘씨는 중국 연변 출신으로 한국에서 1년 거주 후 독일로 유학와서 기계공학 분야(자동차, 철도) 석사과정에 있다. 김한나씨는 독일 태생으로 포츠담대학에서 유대신학을 공부 중이고, 북한의 크리스찬들이 박해 받는 상황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HEKO에서 자료나 출판물 등에 대해 번역 작업을 맡고 있다.

 
◎ 시사점

베를린의 근현대사를 통한 독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베를린이라는 지명이 역사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12세기 말에서 13세기 초이지만 1701년 프로이센 왕국의 수도로 결정되면서부터 주목을 끌기 시작하였고, 이후 1871년 비스마르크가 주위의 작은 연방국가들과 하나로 통일하며 베를린은 신생 독일제국의 수도가 되었다. 이후 제1차 세계대전의 개전과 패전, 히틀러가 제3제국의 탄생을 선포했을 때,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에서 무조건 항복했을 때도 독일의 수도는 베를린이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의 패전으로 독일은 동서로 갈라져, 서쪽은 미국, 영국, 프랑스가, 동쪽은 소련이 통치하게 되었다. 이후 러시아와 정치적 대립으로 냉전에 들어갔던 미국은, 서독이 공산주의를 막는 최전방에 있는 국가라고 판단하여 경제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한편, 동독은 러시아의 통치에 철저한 공산주의 국가로 변모하게 되었다. 지리상 독일의 동북쪽에 있었던 베를린은 철저히 동독의 진영이었으나, 수도라는 특성으로 인해 베를린도 동과 서로 나뉘어 자유진영과 공산진영의 통치를 받게 된다. 분단 초기 베를린은 동서의 이동이 자유로웠으나, 공산주의 이념을 받아들이지 못한 동베를린 사람들이 대거 서베를린으로 이주해 가자, 철조망이 세워지게 되었고 그래도 이주 행렬이 이어지자 1961년 장벽이 세워지게 된다. 이로 인해 서베를린은 땅위의 섬이라고 불리며 통일 이전까지 어두운 동굴속의 작은 햇불처럼 공산주의 진영에서 자유를 외치고 있었다.

 

독일 통일의 선행 사례를 통해 대비하는 통일 이후의 한국
독일은 같은 민족끼리 전쟁을 하지 않았고 분단 후에도 편지나 통화를 할 수 있었으며, 교회라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존재하였고 여행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남북한은 서로 전쟁을 겪었고, 시간도 오래 흘렀으며, 상호 교류나 왕래가 전혀 없고, 동독처럼 혁명이 일어나지도 않았기 때문에 통일과 관련된 사회 전반의 상황들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분단국가로 먼저 통일을 경험한 독일이지만, 그런 선행 사례를 통해 우리가 직접 배우고 적용해 볼 수 있는 것들은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독일 통일의 선행 사례를 통해 통일 이후 한반도에 발생할 변화를 대비할 수는 있을 것 같다. 탈북자 수가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거창한 제도적 지원이나 보완이 아니라, 독일의 동서포럼처럼 우리도 민간차원에서 탈북자들과 자연스럽게 만나 정치나 이념이 아닌 살아온 이야기들을 나누며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활동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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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기 2조 이사회

프로젝트 주제
탈북 청소년소통을 위한 공간 구축

 

프로젝트 배경
탈북청소년은 남한 사회에서 차별과 편견, 외로움과 문화적 차이에 따른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 등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다. 정부에서 정착 지원, 교육기회 제공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정부 지원만으로는 이들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 인식을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일반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탈북청소년들이 심리·사회적 안정과 한국 사회에서의 정착을 위해서는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용기를 주고 받는 당사자들간의 소통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탈북청소년 당사자가 주체가 되어 선배 탈북청년의 경험담과 조언, 후배 탈북청소년의 궁금증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양방향 온라인 소통공간인 ‘공감’을 구축하여 사람책처럼 선배 탈북청년들의 스토리들을 홈페이지에 아카이브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나우(NAUH, 남북한청년이 함께 활동하는 북한인권단체) 및 국민통일방송과 파트너십을 맺고, 기존 홈페이지의 업데이트와 홍보, 영상 촬영 및 홈페이지의 지속 관리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상호 협력하고, 팀의 프로젝트가 완료되더라도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프로젝트의 활성화를 위해 우리나라와 같은 분단국으로 통일을 먼저 경험한 독일(베를린)에서의 해외방문연구조사를 통하여 독일이 사회적으로 어떤 지원 시스템을 발전시켜왔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한국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프로젝트 조원

윤순화(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류승남(강남시니어플라자)
박경호(동안복지재단)
박선례(통일미디어)
김수연(한국소비자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