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1기] International NGO Training and Research Center(INTRAC)

2016.01.11.

◎ 기관 개요
1

INTRAC은 비영리기관 종사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비롯하여 비영리 사업에 대한 현지 컨설팅 등의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각기 다른 상황과 문화에 발맞춰 훈련과 컨설팅을 제공해 주며, 현지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뛰어난 수준의 훈련가들이 직접 진행하는 만큼 그 수준이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지역 단위의 사회 개발 프로그램을 런칭하고, 각종 연구도 수행 하는 등 그 활동 범위를 점차 확장시키고 있다.

 

주 소 : Oxbridge Court ,Osney Mead, OX2 0ES Oxford
전 화 : +44 18 65 201 851
이 메 일 : info@intrac.org
웹 사이트 : www.intrac.org

 
◎ 주요사업

– 비영리기관 종사자에 대한 단기, 중기, 장기 교육 훈련: 3일코스, 5일코스, 15일코스 등
– 비영리사업에 대한 현지 수퍼비전 및 컨설팅: 대면, 온라인 방식 등
– 국제개발 사업에 대한 컨설팅 및 종사자 훈련
– 연구 조사 및 연구서 출판
– 지역단위 사회개발 프로그램 개발 실행: 이디오피아 시민사회지원프로그램

 
◎ 방문 선정 이유

INTRAC은 비영리기관 종사자에 대한 교육에 전문성을 둔 기관으로서 비영리기관 지원에 대해 조사하는 이음새의 프로젝트에 결정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라 생각 하였다. 또한, 비영리기관 종사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 기관으로서 이음새의 종사자 교육과 훈련에 있어 유념할 점에 대한 참조를 위해서 방문하기로 결정하였다.

 
◎ 방문 주요 내용

– INTRAC의 훈련을 위한 주요 가치는 학습자, 참여자 중심, 학습자 참여자 주도의 학습과 훈련이라는 점이며, 그 과정에 훈련가는 그런 과정의 촉진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 INTRAC에 참여자는 단기코스와 장기 코스가 준비되어 있으며,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므로 전세계에서 오는 참여자는 이를 참조하여 참여 신청을 하게 된다. 근간에 들어 훈련과정이 각기 문화와 상황이 다름을 감안하여 1:1 코칭 방식의 장기 훈련 혹은 장기 컨설팅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 INTRAC의 훈련과정의 장점은 훈련가들이 이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어 전문적이며, 실질적이고, 현지 전문가를 훈련과정에 도입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제적인 컨설팅과 훈련, 수퍼비전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다.
– 초기에 비영리기관 종사자에 대한 훈련과 교육은 현재는 정부기관이나 단체, 국제기구의 지역개발 사업에 대한 컨설팅 등으로 확장 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INTRAC이 중요하게 여기는 현지 문화, 현지 전문인력 및 현지인의 사회관계망에 기반한 사회문제의 해결, 좋은 사회의 건설이라는 가치는 여전히 중심가치이다.
– 현재 Danish 정부의 시민사회 발전전략연구 프로젝트를 마쳤고, 이 경험을 통해 시민사회 발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반노예운동 및 NGO 분야의 성과 지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에 있어서도 network consulting, staff consulting 등은 여전히 중요한 INTRAC의 강점이자 중요한 방법론으로 작동하고 있다.
– 연구조사에 있어서도 새로운 사회적 환경을 반영한 보다 밀접한 사회조직과 개인들의 관계망을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INTRAC은 NGO 종사자에 대한 교육훈련만이 아니라 시민사회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이슈의 개발과 사회변화라는 이슈로 나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시사점

INTRAC 종사자들은 관련 분야에서 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로부터 조직의 전문성과 유능성이 담보된다. 종사자나 관련 단체 및 조직을 상근직이 아니라 경험 많고 숙련된 교육훈련 전문가의 망을 전세계에 형성함으로써, 현지 중심적이고 문화적 적절성이 높은 컨설팅과 훈련을 담당해내도록 관리하는 방식으로 보인다.


종사자 및 조직의 철학과 가치를 실제 활동에서 구현하는 방식에 있어 매우 실질적이고 세밀한 접근이 가능한 바탕은 종사자의 전문적인 장기 경험에서 나오며, 빠른 속도보다는 문제에 포함된 개개인에 대한 관심과 존중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스스로 작은 프로젝트 몇 개로 세상을 바꿀 수는 없으나 장기적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기반이 될 것임을 믿고, 작은 일에 대한 성심 성의의 자세로 비공식 조직의 힘을 모아 이슈를 제기하고 그것을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 참여자, 운동가들이 문제 해결 및 사회문제 해결의 경험을 쌓게 하고 있다.


이들의 철학과 가치는 전체적이고, 장기적이며, 시민사회를 강화하고 육성하는 것에 있으며, 현지 상황과 문화, 역사, 현지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시작되고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다.


이음새는 사회복지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것인데 무엇보다 숙련된 전문가들의 현지 정보와 내방상담 및 전화상담자에 대한 통찰적이며 직관적인, 관습과 문화적 배경의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음새가 단순한 정보제공의 기능이 아니라 그들의 익숙한 생활과 문제해결과정에서의 변화를 시작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숙련된 종사자의 태도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음새의 종사자의 태도는 이음새의 철학과 가치,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그것에서 어떤 문제에 대해 초점을 두고 갈 것인가는 곧 이음새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설정이기도 하다. 이음새의 설립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문제이며, 이후 조직의 활동에서 지속적으로 챙겨져야 할 기준점이 되리라 본다.


초기의 개인적 문제해결에서 점차적으로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적 이슈 개발, 시민사회의 발전으로 사업 방향이 이동하고 있는 것은 조직의 발전 단계에서 조직의 확대 및 영향력의 에 따른 자연스런 발전과정인데 이 과정에서 지켜가야 할 조직의 가치 기준이 명확해야 하며, 그의 실현방식은 현실적이어야 한다.

 
2
 
◎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1기 1조 이음새

김경희(포천분도마을)
김수영(아산사회복지재단)
박찬욱(기아대책 행복한나눔)
송경옥(구로구공동희망학교)
임주현(위캔센터)
전혜원(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