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AER] 기업가정신과 혁신으로 만들어 낸 인사조직 분야의 AER 사례를 소개합니다.

2015.12.03.

안녕하세요. 올해의 시작을 알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끝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2015년은 어떠셨나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 Asan Entrepreneurship Review)에게 올해는 처음으로 자신을 세상에 보이고 열심히 달리기를 시작한 뿌듯한 한 해였습니다.

지난 11월 28일, 아산나눔재단은 AER의 홍보를 위해 ‘인사조직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했습니다. 학회가 개최된 숭실대학교에 AER 부스를 마련하고 현재 발간된 6개의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학생부터 교수님까지 많은 분들이 AER 부스에 관심을 보여 주신 덕분에 학회의 후반부에는 준비한 사례집이 모두 소진되어, 나누어드리지 못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통해 많은 교수님들께서 AER 홈페이지에 가입을 해주시고, 한국 기업에 초점을 맞춘 한국형 기업 사례 개발 필요성에 공감해 주셨습니다.

 1▲ AER 부스와 사례집

 

“특별세션: 인사조직 분야의 사례 교육”
학회 당일, 아산나눔재단에서는 부스 운영뿐만 아니라 ‘인사조직 분야의 사례 교육’이란 제목의 특별 세션을 진행하였는데요. 준비한 자리가 모자라 뒤에 보조의자를 놓고 앉을 만큼 그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2▲ 인사조직학회의 특별세션에서 AER을 소개하고 계신 박영은 팀장님

 

아산나눔재단 청년창업팀의 박영은 팀장님께서 간단한 재단 소개와 AER 사업 소개를 진행해 주셨고 리뷰진으로 수고해 주고 계신 고려대학교 김희천 교수님께서 AER 사례의 기본 요건에 대한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사례 개발 과정에서 항상 강조하시는 ‘Teaching Point가 명확한 사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사례’, 자료 및 정보가 충분한 사례’에 대해 항목별로 자세한 예를 들어서 명쾌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또한 AER 개발 과정이 ‘교수님들도 사례를 집필하며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라고도 하셨습니다.

3▲ 김희천 교수님의 명쾌한 AER소개

 

그리고 이어서 AER 사례 중 인사조직 분야를 다룬 마이다스아이티와 유앤파트너즈 사례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엄청난 관심을 보였던 특별세션의 두 주인공! ‘마이다스아이티’의 사례를 집필해주신 연세대 양혁승 교수님과 ‘유앤파트너즈’의 사례를 집필해주신 이화여대 정명호 교수님의 두 가지 사례 발표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의 인사경영시스템_마이다스아이티 (연세대 양혁승 교수님)
양혁승 교수님께서는 마이다스아이티의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를 진행해주셨는데요. 흥미로운 사례와 그 사례를 통한 강의 경험을 공유해주셔서 청중들의 흥미를 끌었습니다. 국내 벤처기업인 마이다스아이티(Midas IT)가 건축설계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이를 뒷받침한 인사시스템의 특징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 및 해석한 내용으로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AER 홈페이지(asan-aer.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양혁승 교수님의 열정적인 사례 소개

 

유앤파트너즈의 성공과 도전_유앤파트너즈 (이화여대 정명호 교수님)
정명호 교수님께서는 사례뿐만 아니라, 사례개발 과정과 리뷰진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최근 집필진 공모를 시작한 AER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많은 청중들에게는 아주 유익한 내용이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더욱 발표에 집중하셨습니다. ‘유앤파트너즈’가 국내 선도업체로 성장하는 과정과 성공요인, 그리고 도전과 위협을 어떻게 극복하고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지 궁금하시다면 AER 홈페이지(asan-aer.org)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사례개발 과정의 특징을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정명호 교수님

 

특별세션이 끝나고 이어진 만찬에서도 AER 사례에 대한 관심과 질문이 계속 이어져 특별세션은 참여했던 참가자와 주최측인 재단 모두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학(원) 경영학 수업에서 실용적인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AER 사례는 사례를 함께 개발하실 우수한 집필진을 모시기 위해 지난 1일부터 공모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2016년 1월 28일 오후 5시까지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학 이론을 접목한 교육용 사례를 집필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신 개인 혹은 5인 이하의 팀은 참가신청서와 사례 개발 계획서 등의 제출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AER 홈페이지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집필진 모집 공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교수님들과 전문가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으니 언제든 편하게 문의(02-3452-1366)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