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AER]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 4기, 그 첫 발자국 ‘사례개발 참여기업 간담회’

2015.10.23.

안녕하세요, 어느덧 나뭇잎이 붉게 물드는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시간이 흐른 만큼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san Entrepreneurship Review, AER)도 벌써 4기를 맞이했는데요. AER은 건강한 창업생태계를 위해 한국형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기반으로 한국 벤처기업과 기업인에 초점을 맞춘 경영학 사례개발 사업입니다. 지난 8월에 처음 선보인 이후 현재 락앤락, 팅크웨어, 카카오, 유앤파트너즈, 마이더스아이티, 캡스톤파트너스 등 6개 사례가 공개됐습니다. 다양한 한국 특유의 기업 사례들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기업가정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전수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AER 사례를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수님들과, 학생들은 ‘영어 텍스트가 아닌 한글로 써진기업사례집을 만나 반갑다’, ‘해외 사례가 아닌 한국의 환경과 문화가 녹아든 기업 사례를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AER에 많은 응원을 보내 주셨습니다. 성원에 힘입어 10월 7일 수요일에는 AER 4기의 사례개발 참여기업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그 현장을 소개합니다~


1▲ AER 제 4기 사례개발 참여기업 간담회

모두 한 자리에 모인 첫 시간
지난 10월 7일, MARU180이 위치한 역삼역 근처의 한 식당에서 사례개발 참여기업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AER 4기 사례로 쓰여질 참여기업의 임원분들과 사례를 작성해 주실 집필진 교수님들, 자문 교수님들, 그리고 재단 관계자들이 모두 처음으로 함께한 자리였습니다. 이번 참여기업 간담회를 통해 참여기업 임원분들과 참여 교수님들 모두 AER의 사업 취지와 필요성에 대해 깊게 공감해 주셨고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약속하셨습니다.

 
2▲ 처음 뵙겠습니다~ 신성한 명함교환 시간!

 

4기에서 오픈할 ‘NHN Entertainment’ ‘옐로모바일’ 사례
4기 사례의 참여기업은 보청기로 시작해 주거 문제해결을 위한 셰어하우스 우주를 성공시킨 딜라이트 김정현 대표님, 피키캐스트, 포잉, 쿠차 등 우리에게 친숙한 앱을 제공하는 모바일 미디어 그룹 옐로모바일 김현영 부대표님,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국민게임 프렌즈팝을 제작한 NHN Entertainment 김종일 이사님이 참석하셨습니다. 1기부터 자문 교수님으로 맹활약을 해주시다가 이번에 딜라이트 사례를 작성해주실 성균관대학교 김태영 교수님, NHN Entertainment 사례로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실 가천대학교 전성민 교수님, 옐로모바일 사례를 작성해주실 상명대학교 최영근 교수님이 함께하셨습니다. 사업 초기부터 물심양면으로 AER의 높은 수준을 유지시켜주고 계시는 고려대학교 김희천 교수님, 국민대학교 김도현 교수님이 참석하셨습니다. 

 
3▲ AER 사업계획을 진지하게 검토하는 참석자들

 

AER 사업소개와 간단한 식사를 위해 모인 자리였지만, 청년들에게 기업가정신의 긍정적 가치를 전수하고 전파하는데 참석자 모두 깊은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현장에서 그런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져 이번 4기 AER에서 개발될 사례에 더욱 기대감이 생기게 되는 자리였습니다.

 
4▲ 사례 집필에 관한 질문에 꼼꼼히 대답해 주시는 교수님

이름만으로도 많은 관심과 흥미를 불러오는 딜라이트, 옐로모바일, NHN Entertainment 사례는 내년에 AER 홈페이지(www.asan-aer.org)를 통해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현재 개발중인 3개 사례를 연말 안에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