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AER] 한국 벤처 기업, 기업인의 경영학 사례 ‘Asan Entrepreneurship Review(AER)’를 소개합니다.

2015.08.27.

안녕하세요~ 어느덧 날씨도 선선해지고, 가을이 찾아 왔습니다. 개강을 앞둔 대학생 여러분들의 마음도 새로운 각오로 가득할 것 같은데요. 경영학에 관심 있는 분들의 ‘공부 의욕’을 북돋을만한 소식을 전해 드릴게요. 아산나눔재단의 2015년도 야심작 ‘Asan Entrepreneurship Review(AER)’입니다.

 

AER은 한국 기업과 기업인에 초점을 맞춘 경영학 사례집입니다. 재단에서는 건강한 창업생태계를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한국형 기업가정신의 확산을 위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대학에서의 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해서는 한국형 기업가정신을 보여 줄 수 있는 국내 벤처기업 및 기업가의 교육 사례가 필요하다는 데 착안했고, 그 결실을 AER로 이루게 됐습니다.

AER은 한국 특유의 기업 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전략/인사/마케팅 등 분야별 사례를 개발했습니다. 또한 AER 사례를 강의에 사용하실 교수님들을 위해 각 사례별로 티칭노트를 별도로 제작하였습니다. AER이 만들어지기까지 국내 유수 대학의 경영학 교수들이 집필진 및 자문위원으로 참여하였는데요. AER이 청년들에게 기업가정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전수하고 기업가정신을 전파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연구와 투자를 아끼지 않았답니다.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모여 만들어진 AER은 홈페이지(www.asan-aer.org)에서 무료로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1 ▲ AER 홈페이지 화면

“한국 벤처 기업과 기업인의 경영학 사례, 무료로 받아가세요”


재단에서는 AER 사업 론칭과 홈페이지 홍보를 위해 지난 8월 17일부터 19일까지 전라남도 여수에서 개최된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동안 준비한 사례를 전국 대학의 경영학과 교수님과 학생들이 모이는 자리에서 소개하려고 하니 설레면서도 살짝 걱정이 되었는데요. 그러나 기우도 잠시, AER 사례에 관심을 보이며 AER 부스에 방문해주시는 교수님과 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사례집을 드리며 설명을 하다 보니 시간가는 줄도 모를 만큼 뜨거운 반응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여수 엑스포에 마련된 AER 부스

 

AER은 현재까지 5개의 한국 벤처 기업의 사례가 개발됐습니다. 혁신적 밀폐용기로 성공한 락앤락,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대중화시킨 팅크웨어, 임원급 서치펌 유앤파트너즈, 건축설계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인 마이다스아이티,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카카오까지 5개 기업입니다. 어떤 기업들이 다뤄졌는지 살짝 보실까요?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가정신: 락앤락


락앤락은 1998년 기존에 없던 4면 결착 형태의 혁신적 밀폐용기 개발을 성공한 뒤 국내 밀폐용기 시장의 70%를 석권하였습니다. 매년 30% 내외의 고성장을 이어가지만 2006년, 플라스틱 용기의 환경호르몬 문제로 위기를 맞게 됩니다. 위기 타개를 위해 환경호르몬 검출우려가 없는 ‘비스프리 밀폐용기’를 개발하며 다시금 회복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2012년 이후 매출이 정체 상태에 빠지며 다시 한번 위기타개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가정신’의 락앤락 사례를 통해서 시장 선도기업으로서 지속적인 마켓 센싱(Market Sensing)의 필요성과 선도적 제품 출시의 중요성, 소비자 욕구에 부합하는 신제품 개발과 적절한 마케팅 방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길을 넘어 길을 찾아 : 팅크웨어


팅크웨어는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처음으로 대중화시킨 대표기업입니다. 차량용 내비게이션이 없었더라면 길 찾는 과정에서 싸우는 부부가 훨씬 더 늘어났을 것이고, 그래서 이혼율이 두 배쯤 높아졌을 것이라는 농담도 있을 만큼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사람들의 운전습관을 크게 바꾸어 놓았는데요. 팅크웨어는 지난 15년간 소규모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시장의 독보적인 1위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하는데 성공하였으나 사업모델에 있어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내비게이션 앱들의 등장으로 인해 심각한 변화의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길을 넘어 길을 찾아’의 팅크웨어 사례를 통해 파괴적 혁신과 제품구조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3▲ 팅크웨어 사례집

모바일 소셜 플랫폼의 진화: 카카오
카카오의 사례는 창업 및 진화과정에 초점을 두고 만들어졌습니다. 카카오는 초기에 단면(one-sided) 시장 플랫폼의 직접 네트워크효과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 기반을 확대했고 이후 게임,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추가한 양면(two-sided) 시장 플랫폼의 교차 네트워크효과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본 사례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플랫폼 전략과 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수익원의 성장 정체와 대체 수익모델 부재에 대한 분석으로 플랫폼 진화 과정에서의 효율적 수익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글로벌 경쟁 환경 하에서 모바일 소셜 플랫폼의 세계 시장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유앤파트너즈의 성공과 도전: 유앤파트너즈

유앤파트너즈는 국내 한 헤드헌팅 업체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고 CEO로 활약하고 있던 유순신 사장이 2003년 창업한 임원급 서치펌(executive search firm) 회사입니다. 유앤파트너즈가 2014년 기준 국내 선도업체로 성장하는 과정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향후 유앤파트너즈가 현재 서치펌 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 위협을 어떻게 극복하고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4▲AER 부스를 방문해서 설명을 듣고 계신 교수님

마이다스아이티의 인사경영시스템: 마이다스아이티

국내 벤처기업인 마이다스아이티(Midas IT)의 인사경영시스템을 살펴봅니다. 마이다스아이티가 건축설계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큰 기여를 한 인사시스템의 특징을 소개하고, 인사시스템의 기저에 놓여있는 토대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과 업무에 대한 몰입 현황, 마이다스아이티의 태동 과정과 현황, 인사정책과 인사시스템의 주요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5▲방문해주신 분들께 사례집을 모두 드렸답니다 

 

AER은 5개 사례 발표를 시작으로 향후에 더 다양한 벤처 기업과 기업가 사례를 연구하고 확산해 나갈 것입니다. 본 사례는 국내 대학에서 기업가정신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교수들이 수엽용 교재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되며,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AER을 통해 소개될 한국 벤처 기업들의 사례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AER 홈페이지 www.asan-a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