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상세페이지

[UN국제기구 인턴] UN국제기구 인턴들의 생활기

2013.06.27.

가나 UNDP – UN Programme Officer로 파견된 김재휘 인턴

김재휘 인턴은 가나에 있는 26개 UN 기관들의 활동을 총괄적으로 조정하는 UN Resident Coordinator’s Office에서 UN Programme Officer로 활동 중입니다. 그녀의 주요 업무는 UN Development Assistance Framework (UNDAF) 프로그래밍을 분석하고 관련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며, 젠더와 관련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UN Gender Team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UN 본부에서 발행하는 각종 가이드라인과 리포트를 분석하고 보고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을 통해 김재휘 인턴은 가나에 있는 모든 UN 기관들이어떤 방식으로 서로 연계하며, 정부기관과 파트너들의 협력체계에 대해서 알아가고 있습니다. 또 다른 국가의 자원동원 전략과 UN 본부의 가이드라인 등을 분석하면서 UN 개혁과 어떻게 이 문제들이 연관되어 있는지 배워가고 있습니다.

<UNDP-RC Office 직원들과 회의 중인 김재휘 인턴>

 

 

 

 

가이아나 UNFPA – Youth Facilitator로 파견된 김민경 인턴

김민경 인턴은 현재 가이아나 전역에 있는 7개의 Youth Friendly Space(YFS)를 방문하여 각 YFS의 Site Coordinator의 업무를 감독하고 이들이 YFS를 더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김민경 인턴은 처음엔 가이아나의 수도인 조지타운을 벗어나 다른 지역의 Youth Friendly Space(YFS)를 방문하게 된다는 점에 호기심이 생기고, 살아있는 UN 국제개발 현장을 목격할 수 있다는 것에 매우 설렜었다고 합니다. 지난4월과 5월, 총 7개의 YFS를 모두 답사한 후,YFS는 청소년의 보건 분야에서 교육과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발견하고 어떻게 지원해야 YFS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UNFPA Youth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김민경 인턴>

 

 

 

니카라과 UN Women – Assistant for Women’s Economic Empowerment로 파견된 손정은 인턴

손정은 인턴은 현재 니카라과 UN 여성기구에 파견되어 Assistant for Women’s Economic Empowerment로 활동 중입니다. 그녀의 주요 활동은 니카라과 여성의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일입니다.

손정은 인턴은 UN Women, UNFPA, UNDP,UNICEF의 주최로 열린 젠더, 인권 및 상호문화주의에 관한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각 기관의 활동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그녀는 UNV의 펀드를 받고 3개월 간의 ‘젠더 관련 통계과 지표’수업을 마치고 전체 평가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업무와 수업을 같이 병행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그래도 그녀에게 뜻 깊은 배움의 기회가 됐다고 합니다.

<UN Women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손정은 인턴>

 

 

 

 

바베이도스 UNDP – UNV Institutional Capacity Development Officer로 파견된 이원재 인턴

이원재 인턴은 UNDP Barbados 에 UNV Institutional Capacity Development Officer로 파견되어 국제기구, 정부기관, 민간단체 간의 정책조정과 행정협조를 위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원재인턴은 현재 UNDP의 연간사업계획 작성요령과 시민사회단체의 역량을 평가하는 방식에 대해 배우고 있는중이라고 합니다.

<동료와 함께 지역사회기관에 방문하여 미팅 중인 이원재 인턴>

 

 

 

짐바브웨 IOM – Communication and Media Assistant로 파견된 강형석 인턴

강형석 인턴은 짐바브웨 International Organizationfor Migration (IOM)에서 Communication and Media Assistant로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분기별 소식지 작성과 홈페이지 관리, 관련기사 정리, 배포 등의 일을 하고 있는 동시에 UN Communication Group Meeting에 매달 참석하여 IOM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강형석 인턴은 2012년 짐바브웨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의 보고회의를 통해 짐바브웨의 MDGs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그는 IOM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향상과 매끄러운 일처리를 위해 자기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IOM Communication의 강형석 인턴과 ITTeam의 미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