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AVPN 글로벌 콘퍼런스 인사이트, 사회혁신가에겐 '이것'이 중요해! | 아산나눔재단

2024 AVPN 글로벌 콘퍼런스 인사이트, 사회혁신가에겐 ‘이것’이 중요해! test

 

안녕하세요, 소셜섹터 중간관리자를 위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담당하고 있는 류태림 매니저입니다.

저는 올해 4월에 아부다비에서 열린 2024 AVPN(Asia Venture Philanthropic Network) 글로벌 콘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콘퍼런스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개발목표(SDG) 달성을 위한 연결과 협업 활성화

: 2024 AVPN 글로벌 콘퍼런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작년 쿠알라룸푸르에 이어 올해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AVPN 글로벌 콘퍼런스는 지속가능개발목표(SDG) 달성에 필요한 자금 부족(Financing Gap)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3일간 진행된 AVPN 글로벌 콘퍼런스에는 약 1,500명의 사회문제 해결 단체/기관과 투자/후원기관 관계자가 참여했으며, 70여 개의 세션이 열렸습니다.

참가자 간 연결을 용이하게 해준 애플리케이션 / 출처 – AVPN FB

AVPN은 자금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단체/기관과 투자/후원기관 간 연결을 강조합니다.참가자 간 연결을 통해 협업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AVPN 사무국은 콘퍼런스 약 2주 전부터 참가자 간 미팅을 요청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오픈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상대방의 기관, 이름 혹은 직책을 검색하고, 간단한 소개문구와 함께 메시지를 송부하여 미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니, 자료 조사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정보를 취득하고 상호 프로그램 간 협력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매우 유용했습니다.


자금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세 가지 전략

AVPN 최고 임팩트 투자자의 기조연설 / 출처 – AVPN FB

세션은 자금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주제로 구성되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지만, 전체적인 콘퍼런스의 맥락을 관통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가치 체계(믿음, 도덕, 종교) 공유를 통한 신뢰 향상

  •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복합적 문제를 야기하는 기후위기 공동 대응을 위한 담대한 자선

인사이트 01.

가치 체계(믿음, 도덕, 종교) 공유를 통한 신뢰 향상

출처 입력

투자/후원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상호간 신뢰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신뢰는 어떻게 형성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세션의 연사들은 가치 체계가 자선과 깊은 연관이 있으며, 자금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단체/기관과 투자/후원기관 간 가치 체계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종교 단체/지도자들이 임팩트 있게 자선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방법론 공유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해당 문제들에 대해 더 깊게 논의하고자 무슬림 재정(Muslim Finance)에 관한 별도의 세션도 진행되기도 했죠. 가치 체계와 관련한 논의는 전세계 무슬림 중 상당수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거주하고 미국/대한민국을 포함해 보편적으로 종교 기반 자선사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고려하면 한 번쯤 생각해 볼 만한 주제였습니다.

인사이트 02.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출처 입력

AVPN 자체 플랫폼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 / 출처 – AVPN 페이스북

정보 격차로 인한 자금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도 활발하게 논의되었습니다. 세션에서 소개된 AVPN의 자체 플랫폼(Social Outcomes Platform) 아시아 지역 사회문제 해결/투자와 관련된 뉴스를 인공지능으로 분류/분석하고,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을 파악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시기, 문제의 원인, SDG 분야, 필요 자원에 따라 필터링하여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AVPN 플랫폼과 협업하고 있는 아웃컴즈X(OutcomesX)도 소개되었습니다. 아웃컴즈X는 탄소배출권과 사회성과연계채권(Social Impact Bond, SIB)에 영감을 받아 설계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가 가능하며, 그 결과물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조직/단체는 행정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고, 투자/후원기관은 지원이 창출한 임팩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술 관련 세션에선 인공지능을 활용해 산재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투자/후원기관과 관계를 맺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내용이 흥미로웠습니다.

인사이트 03.

복합적 문제를 야기하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담대한 자선

출처 입력

AVPN과 유엔난민기구(UNHCR)의 협약식 / 출처 – AVPN 페이스북

마지막으로, 기후위기에 영향을 받는 난민의 집단 회복력 증대를 위한 담대한 자선의 필요성이 제시되었습니다.

그와 관련해, 지구온난화와 댕기열 확산에 관한 미니 다큐 상영, 기후위기 취약 난민들의 회복력 향상을 위한 AVPN-유엔난민기구(UNHCR) 간 협약식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행사 외 패널 토의에서도 빈번하게 기후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에 기여하는 담대한 자선의 필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2024 AVPN 글로벌 콘퍼런스는 전체 세션 동안 지역별로 체감도가 다른 기후위기를 입체적인 관점에서 다룸으로써, 해당 문제를 함께 대응해야 한다는 담론을 형성한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사회혁신가가 갖춰야 할 세 가지 요소

: 진정성, 데이터, 그리고 협업

아웃컴즈X 공개식 / 출처 – AVPN 페이스북

이번 2024 AVPN 국제 콘퍼런스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있어 진정성, 데이터, 그리고 협업이 중요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자선 활동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교단체의 사례를 보면, 상대방을 돕고자 하는 진정성 있는 마음이 사회문제 해결의 큰 동력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음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힐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의 지속 가능성과 임팩트 확장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출한 변화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등 기술의 활용은 점점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 문제의 파장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 간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요소는 아산나눔재단에서 10년 가까이 운영한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는 매년 소셜섹터 중간관리자 35명을 모집해 약 7개월간 경영 능력과 리더십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교육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은 직접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이를 통해 얻은 데이터에 기반해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으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 직업, 연령대의 사회혁신가들과 팀을 이루어 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방법을 캡스톤 등의 수업을 통해 실천하며 익히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도 자발적인 동문 활동을 통해,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소셜섹터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4 AVPN 글로벌 콘퍼런스를 통해 얻은 키워드 #진정성 #데이터 #협업을 기억하며,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과정에 잘 적용하여 사회혁신가들이 도전하고 성장하며 나눌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생생한 AVPN 현장,

👇브이로그로도 만나보세요!👇

세계 4대 스타트업 행사,

👇슬러시(SLUSH) 해외출장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