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성지, 어때? 참가자가 들려주는 2023 마루투어(MARU Tour) 찐 후기 |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의 성지, 어때? 참가자가 들려주는 2023 마루투어(MARU Tour) 찐 후기 test

2023 마루투어

참가자 인터뷰🎤

 


 

MARU360 건물 전경

 


역삼로 창업가거리를 지키는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MARU!

아산나눔재단에서는 창업가와 사회혁신가, 대학생, 청소년 등 혁신 생태계의 구성원들이 직접 공간을 돌아봄으로써

기업가정신을 몸소 느낄 수 있도록, 오프라인 공간 투어 프로그램인 <마루투어(MARU Tour)>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2023년에만 정기 투어와 비정기 투어를 합해 총 50여 번의 공간 투어가 진행되었답니다🌟

오늘은 2023년 마루투어에 참여해주신 세 분을 모시고, 공간을 돌아보신 소감과 창업 관련 비전을 함께 나누어 보았는데요.

강원대학교 유예리 학생, 발곡고등학교 이현서 학생, 원주대성고 최효빈 학생이 그 주인공입니다!

 

원주대성고 학생들의 단체샷! 학생들의 파이팅 포즈가 일품이네요~

Q안녕하세요!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유예리(이하 유): 안녕하세요. 현재 강원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재학 중인 유예리라고 합니다.

이현서(이하 이): 반갑습니다~! 저는 발곡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이현서입니다.

최효빈(이하 최): 원주대성고등학교 2학년 최효빈이라고 합니다.

 


Q마루투어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 마루에 방문하게 되셨나요?

(유): 학부 행사 중 ‘미래진로설계 워크숍’이라는 것이 있어 관심을 갖고 찾다 보니, 워크숍 프로그램 중 하나인 ‘마루투어’라는 단어가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후 마루 홈페이지를 통해 마루가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곳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흥미가 생겨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마루를 둘러보며 창업 생태계에 대한 통찰을 쌓고, 실제 스타트업 종사자나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평소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저는 학교의 경제∙경영 동아리에서 활동 중인데요. 정규 동아리 시간 중 창업 지원 센터를 탐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때 선정된 창업 지원 센터가 마루360이었고, 결과적으로 학교 동아리 활동을 통해 마루투어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최): 평소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가인 아산 정주영 창업자의 정신을 존경하고 있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직접 공간을 둘러보며 막연하게 꿈꿔오던 창업에 대한 고민과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을 것 같아서 마루투어를 신청했어요.

 

발곡고등학교 학생들이 마루180 건물을 투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Q마루360에서 마루180 건물로 이어지는 투어 동선 중, 인상 깊었던 공간이 있다면 어디인가요?

(유): 특별히 한 곳을 꼽을 수 없는, 정말 어려운 질문이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인상 깊었던 공간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자면, 첫 번째로, 복지 공간입니다. 마루 방문객을 비롯하여 아이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놀이 서비스이자 돌봄공간 ‘자란다 키즈존’, 수면실과 샤워실, 통창이 있는 라운지 등 직원들의 편의를 배려한 여러 시설이 눈에 띄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테마에 맞게 꾸며진 공간들이 기억에 남는데요. 스타트업의 기본 구성원인 기획자(허슬러), 개발자(해커), 디자이너(힙스터) 각각의 테마에 맞춘 모던하고 아름다운 인테리어가 인상 깊었어요.

 

‘개발자’ 컨셉으로 디자인된 7층 업무공간

(이): 저는 오히려 딱 한 곳을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마루360 11층에 위치한 회의실 ‘담담(淡淡)’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담담’이란 ‘욕심이 없고 마음이 깨끗함’을 뜻한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의미가 잘 느껴지도록 커다란 원형 테이블을 중심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위치에서 마주 보고 앉아 소통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로써 직위에 상관없이 평등한 분위기가 조성되게끔 설계되었다고 하는데, 회의실 하나에도 빛나는 의미가 담겨 있음에 감동받았습니다. 그리고 건물 외관이 통유리로 되어 있어서, 전반적으로 밝고 탁 트여있는 느낌이었는데요. 그 덕분에 심리적인 자유와 안정감까지 느낄 수 있었어요🌿

(최): 저도 말씀하신 ‘담담(淡淡)’ 회의실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넓은 공간과 높은 천장, 그리고 창 밖으로 보이는 강남 한복판의 풍경에 압도당했고, 아이디어가 마구 떠오를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답니다😺

 

담담 회의실에서 투어에 참여하고 있는 발곡고 학생들

Q두어스 세션(마루 입주민과의 대화)을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얻으셨나요? 기억에 남았던 이야기가 있다면 공유 부탁드려요!

(유): 저는 기업가정신 확산과 스타트업 전략 설계,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연구를 위해 설립되어, 현재 마루360 9층에 입주해 계신 ‘AER 지식연구소’의 강다영 연구원님을 만났는데요. 정말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특히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에 관한 이야기 외에도,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겪을 수 있는 실질적인 어려움과 마루민으로서 생활하시며 느낀 소회를 말씀해 주셔서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이): 저희 발곡고 학생들은 마루360 5층에 입주해 계신 ‘포레거시’의 김여명 리드님을 만나 뵐 수 있었습니다. 포레거시는 인공지능(AI) 기반 온라인 추모 플랫폼인데요. 리드님과의 대화를 통해 창업이라는 개념의 틀을 다시 정의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창업이란 기본 자금을 충분히 준비한 후 획기적인 아이템과 더불어 성공 아니면 실패의 갈림길을 마주해야 하는 주사위 같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리드님께서 말씀하시길 본인은 창업의 경험이 한두 번이 아니고, 아이템이 매번 달랐다는 점에서 창업이 사실 거창한 게 아니라고 말씀해 주신 점이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또한 포레거시의 창업 소재가 상당히 신선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죽음의 문턱을 넘어버린 소중한 이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음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것이 감동적이었어요🍂

(최): 제가 참여한 투어 회차에서는 마루360 4층에 위치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블루포인트’의 함슬범 책임심사역님께서 두어스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초반에 힘든 시기를 극복해내야 결국 꿈꿔왔던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이야기가 무척 인상 깊었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 저에게는 창업에 대한 막막함이 인생의 고민 중 하나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적인 정신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창업가로서의 미래를 상상했을 때 두려움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도 사실이었어요. 그런데 함슬범 책임심사역께서는 마냥 창업의 긍정적인 면만 강조하시지 않고, VC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 후 매우 힘든 상황이 올 수 있음을 인정하시며 그 고난의 시기를 ‘잘’ 이겨내야 한다고 말씀해 주신 점이 저에게 굉장히 진정성 있게 다가왔습니다! 벌써부터 쉽게 포기할 이유는 없다고, 스스로의 자신감을 갖게 해준 소중한 기회였어요✨

 

블루포인트 함슬범 책임심사역님과 함께한 원주대성고등학교의 두어스 세션!

Q마루투어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유): 정주영 현대 창업자가 사회에 미친 영향을 막연하게 알고는 있었지만, 생전뿐 아니라 사후에도 그의 창조정신을 계승한 기업가정신을 확산하기 위해서 이렇게 마루라는 기업가정신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이 정말 멋졌습니다. 또한, 마냥 다가서기 어려운 분야로 느껴졌던 스타트업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었는데요. 창업이 나에게 어떤 가능성을 제공하는지, 앞으로 어떤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뱅크샐러드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평소 자주 이용하면서도, 이러한 회사들이 처음에는 스타트업 단계에서 시작했다는 사실을 몰랐는데, 이를 실감하게 되어 너무 좋았어요!

(이): 저는 공간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건물 디자인에 굉장한 디테일들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마루180이 ‘세상을 180도 변화시키는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이라는 컨셉하에 디자인된 것이라면, 마루360은 ‘스타트업이 세상으로 360도 뻗어나가는 공간’이라는 컨셉을 담아 라임색의 브랜드 컬러로 전체 색감을 통일했고, 건물 중간중간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업무를 할 수 있는 테마 라운지가 조성돼 있었는데요. 정말 아이디어가 샘솟을 것만 같은 공간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해주는 환경도 중요함을 깨닫게 됐습니다. 투어 진행 중 유독 햇빛이 잘 들어와 밝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자연의 빛을 통해 에너지를 줄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는 진행자분의 설명을 들으며 순간 그 밝은 빛이 저에게도 미래를 향한 의지를 전달해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최): 저는 사실 창업을 생각하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뿐 아니라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감조차 잡히지 않았다 보니 ‘포기해야 하나’ 하는 마음까지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마루투어를 통해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인 마루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제가 정말 미래에 창업을 하게 된다면 마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될 것 같습니다.

 

마루의 또 다른 자랑! 햇살 가득 라운지입니다~

Q답변 정말 잘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마루투어와 관련하여 다른 분들께 추천의 말씀 한 마디 부탁드려요😁

(유): 마루투어는 창업 생태계에 흥미를 느끼는 분들이나 마루180, 마루360에 입주를 희망하시는 분들, 또는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는 학생분들에게 정말 좋은 기회일 것 같아요. 강남 창업가 거리에 위치해 있다 보니 스타트업 현장의 열기도 느낄 수 있었고요🔥 그렇기에 마루투어에 참여하게 된다면, 각자 생각의 지평을 넓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마루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여러 흥미로운 점들을 알아갈 수 있을 거예요.

(이):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창업은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하는데, 저에게 마루투어는 그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데 필요한 자원들이 충분히 갖춰진 마루를 돌아보면서, 각자의 가능성을 여는 첫걸음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최): 창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계신 분, 창업에 대한 의지는 있지만 두려움이나 막막함 등 여러 이유 때문에 망설이고 계신 분들께서 마루투어에 참여해 보시면 마음의 짐을 덜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아이디어는 확실하지만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마루 입주 신청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자, 오늘은 이렇게 세 분을 모시고 마루투어 참여 후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마루투어를 통해 기업가정신 플랫폼의 취지와 기능을 충분히 느끼고 가신 것 같아 괜히 저까지 뿌듯해지네요😊

‘백문이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직접 보고 느끼는 것만큼이나 동기부여가 되는 일은 없으니까요.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확산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마루에 방문하셔서 영감을 고취시키는 공간 설계와 에너지 넘치는 스타트업 업무 현장을 둘러보세요!

아산의 기업가정신이 담긴 책갈피 선물 이벤트에서부터

실제 스타트업 생태계 종사자들과 만나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두어스 세션까지!

알차고 유익한 구성으로 꽉꽉 채웠으니, 2024년 마루투어 역시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가능성의 중심 마루에서 우리 함께 만나요! 안녕~👋

 

마루180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80

마루360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72

자란다 키즈존 역삼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72 2층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마루민이 직접 들려주는

👇마루 이야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