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가정신팀 인턴 이지선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아산 유스프러너 소식으로 돌아왔는데요,
바로 지난 1월 10일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열린 ‘2023 아산 유스프러너 홈커밍데이’ 현장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417
2023 아산 유스프러너 홈커밍데이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열린 유스프러너 홈커밍데이!
이번 행사에는 18개 학교에서 90여 명의 유스프러너 수료생 및 교강사분들이 참여해주신 덕에 행사 현장의 열기가 어마어마했답니다!
그럼, 다채로운 즐거움이 가득했던 홈커밍데이 현장으로 떠나 보실까요? 출발~✈
아산나눔재단에서는 2022년부터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 프로그램인
아산 유스프러너를 수료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 1회 홈커밍데이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홈커밍데이는 오직 유스프러너 수료생을 위한 행사인데요,
올해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수료생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밍글링 세션’부터
수료생들의 문제해결역량을 강화 시켜줄 ‘노코드 툴 교육’까지,
수료생들의 기업가정신 역량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대전, 창원 등 전국 각지에서 수료생들이 모두 모였는데요,
사실 행사 전날 눈이 펑펑☃️❄️ 내려서 모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을지 정말 걱정이 많았답니다.
하지만 그런 염려가 무색하게도 수료생 분들이 아침 일찍 밝은 미소로 행사장을 찾아 주셔서
덩달아 즐거운 마음으로 손님 맞이에 나설 수 있었습니다!
홈커밍데이에는 이제 막 유스프러너 프로젝트를 마친 학생부터 어느덧 대학생이 된 수료생까지 다양한 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 터라 어색함도 잠시 있었지만, 스티커를 활용한 밍글링 이벤트를 통해 행사장은 곧 활기로 가득해졌는데요!
행사를 준비한 매니저님의 예상을 깨고(!) 모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즉석에서 밍글링 세션을 연장하기도 했답니다.
나이도, 사는 곳도 모두 다르지만 아산 유스프러너라는 공통의 경험을 토대로 만났기 때문에 더욱 쉽게 가까워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밍글링 이후 본격적인 행사 시작에 앞서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팀 이영빈 팀장님께서
재단 및 기업가정신팀 사업 전반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특히 그동안의 경험을 기반으로 유스프러너 수료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재단의 청년 창업 지원 사업을 중점적으로 소개해 주셨는데요,
그 중에서도 유스프러너의 ‘넥스트 스테이지’라 할 수 있는
‘아산 두어스Asan Doers – 대학생 창업 부트캠프’에 대한 수료생들의 관심이 엄청났답니다!
유스프러너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이 ‘아산 두어스’를 거쳐 언젠가 ‘정주영 창업경진대회’까지 나아가기를 바래 봅니다😊
노코드 툴 교육 시간
단연 오늘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수료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코드 툴 교육’ 시간이었습니다.
유스프러너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경험을 해본 유스프러너 수료생들이 앞으로 또 다른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때,
더 쉽고 빠르게 본인의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수 있도록 ‘노코드 툴 교육’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특강은 노코드 기반 앱 제작∙운영 솔루션 ‘오마이앱(ohmyapp)’과 함께했는데요.
본격적인 앱 개발 실습에 들어 가기 전, 오마이앱 배수현 매니저님께서 ‘디지털 시대의 기업가정신과 노코드’라는 주제로 강연해 주셨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노코드 툴이 어떤 방식으로 기업가정신 확산에 기여하는지,
그리고 오마이앱과 같은 사스(SaaS) 솔루션이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해 다양한 예시를 곁들여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노코드 툴을 활용한다면 코딩이나 개발 지식 없이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기에,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만 있다면 빠르게 가설을 검증할 수 있고 한정된 자본 내에서도 손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어
1인, 예비, 초기 스타트업에게 특히 유용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유스프러너 수료생들도 이번 교육을 통해 갖고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쳐 보이길 바랍니다🌟
사실 실습을 진행하기 전까지, 개발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는 수료생들이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도 했는데요.
그런 걱정이 무색하게도 모두들 실습에 🔥열정적으로 임하며 예상보다 더 빠른 시간 내에 개발을 완료한 분도 있었습니다.
실습은 지도 기능, 콘텐츠 기반의 정보 공유 기능, 쇼핑몰 기능 등이 포함된 가상의 앱을 함께 개발해보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수료생들이 유스프러너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가장 많이 구현해보고자 했던 기능들을 쏙쏙 뽑아 구성한 앱이었는데요.
앱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기능 뿐만 아니라 본인의 아이디어에 따라 필요한 부분은 유연하게 커스터마이징하며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산 유스프러너 출신’이라는 공통점 하나만으로 이 자리에 모였지만,
유스프러너 수업을 들으며 느꼈던 보람과 열정, 그리고 자부심은 모두가 하나인 듯 했습니다❣️
교육 종료 이후 소감을 나누는 시간에 자진해서 손을 들고 행사 참여 소감 및 유스프러너 과정에 대한 소회를 밝혀 준 동문 학생들이 정말 많았는데,
기업가정신 교육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한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저까지 마음이 따뜻해졌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나만의 앱을 고안하는 과정이 정말 창업을 시도하는 실전 경험을 하는 것 같아 감명 깊게 느껴졌습니다. 앱 제작이라고 하면 복잡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는데, 노코드를 활용하면 보다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고 하니 도전 정신과 기업가정신으로 임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소박한 아이디어를 무궁무진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곳, 이곳이 아산 유스프러너인 것 같습니다.
– 대전대신고 홍은혁
노코드툴을 사용해서 앱을 직접 만들어본 경험은 처음이었는데, 물론 처음에는 항목을 추가하거나 메뉴를 설정하는 과정이 많이 어려웠지만, 점점 반복하면서 앱을 만들어가는 실력이 늘고 있다는 것에 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오늘 홈커밍데이에서 서울의 학교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의 학교 친구들을 만나보게 되었는데, 다들 열정이 넘치고 앱을 개발하는 실력이 뛰어난 친구들이 많이 온 것 같아 신기하고 재밌었습니다. 학기 중 8주 동안 아산 유스프러너에 참여하면서, 기업가정신을 통해 자신감도 키우고, 발표 능력이 많이 향상된 기회라고 생각하여 앞으로의 활동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찮은 실력을 가진 저를 이끌어주신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 영파여고 최연수
👇더 많은 현장 후기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
홈커밍데이에 참여한 후기를 남겨주세요!
bit.ly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투어👣
마지막으로 오늘의 행사 장소였던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를 잠시 둘러보는 시간을 가지며 행사를 마무리했습니다.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의 커뮤니티를 담당하시는 분께서 직접 투어를 진행해주셨는데요.
구글에서 창업가들을 위해 마련한 공간 하나 하나를 세심하게 설명해주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덕분에 또 다른 창업 생태계 공간을 탐방하고 싶다는 학생 분들이 계셨어요.
자, 이렇게 <2023 아산 유스프러너 홈커밍데이> 행사가 마무리 됐는데요.
하루 동안 진행된 짧은 행사였지만, 다른 지역, 다른 학교 수료생들과 더욱 활발하게 교류하고 싶다며
서로 다음 만남을 기약하는 분들도 계셨답니다🙈
이번 2023 아산 유스프러너 홈커밍데이 종료 후에도 신청자에 한해 모바일 앱 빌딩 관련 후속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후속 교육에 대한 반응도 아주 뜨거워서, 앞으로 유스프러너 동문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오랜만에 아산 유스프러너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이번 컨텐츠도 재미있게 보셨나요?
학생분들과 함께하는 행사는 유독 활기차고 싱그러운 것 같아요.
지난 2월 1일, 아산 유스프러너는 2024년 참여학교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며, 올해에도 홈커밍데이에서 만난 수료생들처럼 열정적인 학생들을 만날 생각을 하니 정말 기대되는데요!
홈커밍데이에서 수료생들이 전해준 밝은 기운 듬뿍 담아, 2024년에도 아산 유스프러너는 열심히 달려 보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초등부터 고등까지!
👇2024 아산 유스프러너 모집 시작!👇
기업가정신 교육 끝판왕 2024 아산 유스프러너 참여학교 모집 초등│~2024년 3월 8일 오후 5시까지 중고등…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