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지선 인턴입니다🤗
올해부터 아산 유스프러너 교육이 초등 부문까지 확장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업가정신을 접하고 무럭무럭 성장할 미래 꿈나무들의 모습을 생각하니, 재단에서도 기대가 큰데요!
지난 8월 17일, 드디어 아산 유스프러너 초등 과정의 막이 올랐습니다.
마루180 이벤트홀에서 <2023 아산 유스프러너 초등 부문 사전간담회>가 개최되었는데요.
오늘은 그날의 생생한 현장을 전달 드려드리겠습니다🙌
아산 유스프러너
초등 부문 사전간담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80
‘아산 유스프러너(Asan Youth-Preneur)’는 아산나눔재단의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올해에만 전국 200곳의 초∙중∙고등학교에서, 4,0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른 체계적인 기업가정신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 아산 유스프러너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전문 기관 4곳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한 총 7가지의 커리큘럼으로 운영이 되는데요.
각기 다양한 콘셉트와 내용으로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를 함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 대상의 유스프러너 교육은 올 2학기부터 신설된 만큼 새롭게 개발된 커리큘럼으로 운영이 될 계획입니다.
이 때문인지 사전간담회 또한 어느 때보다도 설렘 가득한 분위기 속에서 행사가 진행되었는데요.
개학 직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생님들이 모여 자리를 빛내 주셨고,
현장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을 직접 진행하는 강사분들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출처 입력
우선 행사는 아산 유스프러너 활동 후기를 담은 홍보 영상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기업가정신을 접하고 성장하고 변화하는 학생들을 모습이, 정말 감동적이고 뭉클해지는 영상이에요.
이어서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팀 이영빈 팀장님께서 재단 소개를 맡아 주셨는데요,
재단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사업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시고,
기업가정신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기업가정신 확산 프로그램들을 더욱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출처 입력
다음으로는 아산 유스프러너 초등부문을 담당하시는 전수하 매니저님께서
프로그램과 참여 학교 협조 요청사항에 대해 안내하며 본격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초등 부문의 경우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한 학기 동안 학교별 10회, 즉 20차시로 교육이 운영되는데요.
참여하는 학생들은 ‘조잘조잘 스타트업’과 ‘기업가정신 탐험대’ 커리큘럼 중 한 가지 과정을 교육받게 됩니다!
두 커리큘럼 모두 초등학생들도 쉽고 재미있게 기업가정신을 배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매니저님의 설명에 쫑긋🐰 귀를 기울이며, 호응을 보내주고 계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입니다!
기업가정신 교육 운영에 대한 초등교사분들의 열정과 의지를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출처 입력
전체적인 아산 유스프러너 프로그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후에는 교육 운영 기관별 커리큘럼 소개가 진행되었는데요.
플래니 조대범 대표님께서 첫번째 커리큘럼인 ‘조잘조잘 스타트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학교별 담당 강사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조잘조잘 스타트업은 초등학생들이 좋아하고 잘 하는 것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해,
세상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가도록 하는 커리큘럼인데요.
체험 중심의 팀 프로젝트 과정을 통해 공감능력을 중심으로 한 기업가정신을 함양함으로써,
아이들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해나가는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대표님의 설명만으로도 너무 재미있어서 10회 수업이 금방 지나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출처 입력
크리앙트레 위현정 대표님께서 두번째 커리큘럼인 ‘기업가정신 탐험대’에 대해 안내해 주셨는데요.
기업가정신 탐험대는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창업의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놀이 및 활동을 중심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디자인씽킹 기반의 문제 해결 과정으로 창의융합적 사고 역량을 향상키는 과정인데요.
학생들이 실제 프로토타입 제작과 판매까지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신다고 하네요.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관심을 갖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친구들이 초등 학령기부터 자연스레 자기주도적인 성취 경험을 쌓아나갈 수 있겠죠?😊
‘기업가정신 탐험대’는 한 학교에 두 명의 강사님들이 파견되어 좀 더 꼼꼼하게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지도해주신다고 하니,
학생들이 전문적인 퍼실리테이팅을 받고 더욱 쑥쑥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크리앙트레에서도 학교별 담당 강사를 직접 소개해주셨는데요.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계시는 강사님들의 모습입니다. 넘치는 에너지에 저도 덩달아 미소 지을 수 있었네요💞
마지막으로 선생님들과 함께 아산나눔재단의 기업가정신 실천 플랫폼, MARU 공간을 함께 둘러보는
‘마루투어 (MARU Tour)’ 시간을 가지면서 아산 유스프러너 초등부문 사전간담회가 종료됐는데요.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한 학기 동안 수업이 어떻게 진행될지 엿볼 수 있었던 뜻깊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2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선생님들과 담당 강사님들이 서로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시는 모습도 인상 깊었는데요.
성공적인 시작만큼이나 그 과정을 통해서도 학생들이 기업가정신 교육을 통해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두 아산 유스프러너의 새로운 여정을 함께 응원해주세요🌟
다음에는 학교 수업 현장에서 현장감 넘치는 재미있는 유스프러너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모두들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또 인사드릴게요!🎈
안녕~~!
초등학생도 기업가정신 배울 수 있다구!
👇아산 티처프러너 초등교사 워크숍 현장👇
여러분, 안녕하세요? 기업가정신팀 인턴 이지선입니다😊 오늘은 기존 티처프러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조…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