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산나눔재단 생태계팀 인턴 권예진입니다😀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초기 스타트업이
미국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고 심리적 장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타트업 해외진출 프로그램, 아산 보이저!
아산 보이저는 ‘보이저스 토크’라는 정기 특강을 통해
초기 스타트업들을 위한 알찬 강의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락가락하는 날씨처럼 벤처투자시장도 쉽게 가늠할 수 없는 요즘!
해외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아산 보이저 팀들의
보이저스 토크 현장을 살펴볼까요?
아산 보이저
보이저스 토크 연사 스피치
출처 입력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도와주는 K2G테크펀드 공경록 대표님이 연사로 참여하였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한국기업들이 기회를 보고 있다는 소식과 함께 한국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를 주셨습니다.
문서협업 및 지식관리 SaaS ‘Typed’를 만들고 있는 비즈니스캔버스 김우진 대표님은 워크숍이나 웨비나를 통해 잠재고객을 구축한다는 Tip을 공유해주었습니다.
프라이머 사제 이기하 대표님은 미국에서 결과가 잘 나오지 않았을 때 재빠르게 피보팅 하는 것이 좋다는 인사이트를 주셨습니다. 미국에서 막상 고객을 만나면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2-3명의 팀원 수가 피보팅을 빠르게 하기 가장 좋은 멤버 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스타트업포레스트’의 대표이자 법무법인 ‘미션’의 변호사
김성훈 대표님이 해외법인 설립, 한국과 해외법인 간 관계, 플립 방법, 스톡옵션 등을
자문해주셨습니다.
*스타트업 씬의 법적 이슈들이 궁금하다면 ‘로스규이’ 뉴스레터를 추천드려요!
보이저스 토크에서 얻은
해외진출 인사이트!
출처 입력
1. 특허가 중요한가요? 딥테크의 경우 IT기술의 특허가 중요하지만 영업비밀, 비즈니스 모델, 사업모델은 독자적인 권리로써 보호되기 어렵습니다. 특허출원은 1~2년 정도 소요되며, 전략적 특허, 기술을 특화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2. 근로계약이 한국과 미국은 어떻게 다른가요? 미국은 한국과 달리 언제든지 해고가 가능한 임의고용제도(At-will employment)를 채택하고 있어 아무런 이유 없이도 직원을 해고하거나 고용 계약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3. 플립은 언제하는 게 좋을까요? 매출이 많이 나오면 플립 시 세금 등 지출도 커지기 때문에 플립을 할 것이라면 최대한 빨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회사임에도 매출이 많이 나온다면 해외투자를 받는 경우가 있으니 굳이 플립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플립: 한국에서 법인을 설립하다가 미국에 본사를 설립하고 기존의 한국 법인을 지사로 만드는 것 (출처: 플래텀) |
회차가 진행될수록 보이저팀들의 팀워크도 돈독해지고 열정도 커지고 있는데요.
특히 3차 보이저스 토크 때는 폭우가 내렸음에도
인사이트를 얻고자 특강에 참석하는 모습이 멋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단단해질 보이저스 팀들의 모습 기대됩니다. 🤩
보이저스 토크
👇어떻게 진행되는지 더 궁금하다면!👇
미국 진출을 향한 스타트업의 첫 항행, 보이저스 토크 현장으로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아산나눔재단 생태계팀 권예진입니다! 지난 5월 16일, MARU360 다이닝존에서 열린 ‘아산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