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산나눔재단 사회혁신팀 한수진 매니저입니다.
햇살이 따스했던 4월 말, 저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아산상회’ 5기 OT워크숍에 다녀왔습니다.
OT워크숍에서 5기 참가팀들은 사업을 시작하는 ‘초심’을 잃지 말자며 굳은 다짐을 하였는데요.
저도 오늘은 초심으로 돌아가 아산나눔재단이 북한이탈주민의 창업을 지원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사업 담당자로서 그 동안 많이 들었던 질문을 모아 답변하는 방식으로 찬찬히 짚어보고,
아산상회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해왔던 고민들과, 그를 해결하기 위해 했던 노력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아산나눔재단은 왜
북한이탈주민의 창업을 지원하나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룰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아산나눔재단은 누구에게나 창업이 열린 가능성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신과 주변의 문제를 비즈니스로 풀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이죠.
그런데 우리 주변에는 창업의 기회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창업을 정말 하고 싶지만 그런 기회를 잃어버렸거나 놓친 사람들 말입니다. 저희는 그중 북한이탈 청년들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이라는 새로운 기회의 땅에서, 북한이탈 청년들이 사업에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아산상회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아산상회는 무슨 뜻인가요?
아산상회는 아산 정주영 현대 창업자의 호인 ‘아산峨山’과 창업자가 생전 처음 창업하였던 ‘경일상회’의 이름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습니다.
1,001마리의 소 떼를 이끌고 방북하였던 아산 정주영 현대 창업자의 뜻을 잇고, 험난하고 고된 탈북 과정을 거쳐 창업의 첫 발걸음을 뗀 창업가들을 응원하고자 ‘아산상회’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답니다!
실제로, 아산상회에 참가한 대표님들 중에는 1,001마리의 소 중 한 마리를 받았다는 분도 계세요! 참 신기하죠?!
아산상회는 참가팀에게
어떤 지원을 하고 있나요?
저희는 창업의 기회로부터 소외받았던 북한이탈 창업가들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사다리 역할을 하고 있어요. 공식적으로 아산상회가 창업팀에게 지원하고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소개드릴 수 있습니다.
7개월간의 인큐베이팅
전문 액셀러레이터 ‘나눔엔젤스’, ‘MYSC’, ‘KRYPTON’과의 1:1 매칭을 통해 창업팀의 빠른 성장을 돕습니다.
전문가 인사이트 특강
마케팅부터 회계까지 초기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가 인사이트 특강을 총 8회 진행합니다.
1:1 리더십 코칭 무료 제공
팀빌딩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리더를 위해 1:1 리더십 코칭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700만 원의 사업화 자금 지원
팀의 성장에 보탬이 되도록 총 700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합니다.
데모데이 및 투자 연계 기회 제공
다양한 투자기관이 참여하는 데모데이를 개최하고, 후속 투자 연계를 위한 다양한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합니다.
후속 투자에 대한 매칭그랜트 지원
아산상회 수료 후 1년 이내 후속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에게는 최대 5,000만 원의 매칭그랜트를 수여합니다.
아산상회를 통해 어떤 팀이 배출되었나요?
아산상회를 통해 1기부터 4기까지 총 49개의 창업팀이 배출되었는데요, 이 중 ‘KONNECT’와 ‘엉클스’를 소개드리고 싶어요!😊
– KONNECT
KONNECT는 KOREA와 CONNECT의 합성어로, 주한외국인의 시선에서 바라본 한국을 외래관광객에게 소개해주는 영상 콘텐츠 스타트업입니다.
KONNECT의 특별한 것은 ‘한국 청년’, ‘외국 청년’, 그리고 ‘북한이탈 청년’ 모두가 만나 팀을 이루었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배경을 가진 팀원들 속에서 나온 각양각색의 시선 때문에 저는 KONNECT 팀의 영상이 다른 콘텐츠들과는 확실히 구별된다고 생각해요!
👉KONNECT팀의 영상이 궁금하시다면, 유튜브 ‘How is Korea’에서 확인하세요!
– 엉클스
두 번째 소개해드릴 팀은 전자파 차단 마우스패드 ‘디지톡스’를 판매하고 있는 ‘엉클스’입니다.
북한이탈주민이기도 한 엉클스 김금성 대표님은 한국 생활을 시작하며 ‘주식회사’라는 개념에 놀랐다고 하는데요, 직접 회사를 차리지 않아도, 회사의 주인이 되어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대표님에게는 많은 영감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경영학을 공부하고, 아산상회의 창업 교육을 거치면서, ‘물고기를 잡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는 엉클스 팀이 저에게는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엉클스 팀의 근황이 궁금하다면,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올해 5기부터 아산상회에
달라진 점이 있다고 하던데요?!
이번 아산상회 5기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북한이탈주민이 대표인 창업팀’을 선발하기 시작했다는 것인데요,
기존 1-4기까지는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북한이탈 청년’, ‘한국 청년’, ‘외국 청년’을 각각 선발해 팀을 꾸려나갔다면, 이번 5기부터는 북한이탈주민의 창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돕고자 모집 대상을 팀 단위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렇게 하여 이번 5기에는 총 9개팀이 선발이 되었는데요. 북한의 전통주인 ‘농태기’ 제조와 유통을 하고 있는 ‘하나도가’부터 AI를 기반으로 스타트업-글로벌 전문가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박스레더’까지 정말 멋진 팀들이 많이 있습니다 🙂
아산상회에 대한 궁금증, 조금은 풀리셨나요?
초심으로 돌아가 아산상회 기획 배경에 대한 글을 쓰며,
저 역시 ‘아산상회가 참 의미있는 사업이구나’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업 담당자로서 선발팀들에게 부족한 것은 없는지, 더 도와드릴 부분은 없는지
세심하게 바라보고 옆에서 지원해야겠다는 의지도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아산상회 5기는 막 7개월의 성장지원 과정 중 첫 발걸음을 떼었습니다.
5기 참가팀들이 어떤 모습으로 성장할지 궁금하시다면,
11월에 열릴 ‘아산상회 5기 데모데이’까지의 여정을 관심갖고 지켜봐주세요😊
관.심.고.정!
전문 액셀러레이터
👇MYSC가 들려주는 아산상회 이야기👇
‘아산상인’. 아산상회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아산상회가 벌써 3기 모집을 시작했고,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