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산나눔재단 사회혁신팀 인턴 엄다영입니다 🙂
4월에 접어드니, 어느덧 꽃도 피기 시작하고 날씨도 따뜻해지고 있네요!
봄의 기운이 완연해지는 요즘, 여러분들도 나들이 계획이 있으신가요?
지난 3월 30일부터 3박 4일간 아산상회 OT워크숍을 다녀왔는데요.
창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인한 설렘으로 가득 찼던 현장을 지금부터 생생하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산상회 4기 입학식/OT워크숍은 사전 자가검진 키트 검사 후 ‘음성’ 판정을 받은 참가자들만 참석하였고,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되었습니다!
[ DAY 01 ]
아산상인들의 창업 열의를 느낄 수 있었던 입학식
& 다양한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었던 첫 미션 ‘스탠포드 챌린지’
출처 입력
이번 아산상회 4기는 한국 청년 18명, 북한이탈 청년 8명, 그리고 외국 청년 4명으로 총 30명이 선발되었는데요. ‘창업’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위해 모인 청년들이 마루180 이벤트홀에서 처음 만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산나눔재단 장석환 이사장님과 남북하나재단 정인성 이사장님께서 아산상회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한 따뜻한 축하의 말씀으로 입학식의 시작을 함께해 주셨습니다!
이어서 입학식의 주인공인 아산상회 4기 참가자들의 1분 포부 스피치가 이어졌는데요. 아산상인들의 열정적인 포부를 들으며 앞으로 5개월간 창업 교육을 들은 후, 얼마나 멋진 모습으로 발전할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입학식이 끝나고 나서, 바로 아산상회 OT워크숍의 첫번째 일정인 ‘스탠포드 챌린지’가 시작되었는데요. 주어진 시간은 단 4시간, 개인당 3만원의 활동비로, 최대한 돈을 벌어서 OT워크숍 장소인 남양주로 도착하는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코로나와 언어장벽이라는 제약적인 상황에서도, 참가자분들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돈을 벌어왔는데요! 꽃시장에서 꽃을 사와 꽃다발을 판매한 팀, 기상상황을 이용하여 우산대여 서비스로 돈을 번 팀, 펀딩을 통해 돈을 벌어온 팀 등을 보며, 앞으로 아산상회를 통해서 어떤 창의적인 비즈니스가 창출될 지 정말 기대가 되었습니다!
첫날의 마지막 일정으로, 참가자들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던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너도나도 게임, 언어/몸으로 표현하기 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통해 팀워크를 쌓으며 어느새 하나가 된 4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DAY2]
‘나’를 돌아볼 수 있었던 ‘인생 그래프’와 ‘조르바의 춤’
출처 입력
2일 차는 ‘강점 발견 워크숍: 인생 그래프’로 시작하였는데요. 본인의 인생 그래프를 그린 뒤, 2명씩 짝을 지어 걸으며, 각각 15분씩 주인공이 되어 본인의 인생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생 그래프를 통해, 과거를 돌아보며 수많은 일들이 모여 현재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한 참가자의 소감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점심식사 이후에는, 홍문화 대표님과 함께 ‘웰빙 워크숍: 알아차림, 조르바의 춤’ 시간을 가졌습니다. 눈을 감고 서로가 서로의 손을 잡으며 이동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춤으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각자의 속도를 존중하면서도 직접 자연을 느낄 수 있어 OT워크숍 중에 가장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DAY03]
팀으로 함께 뭉칠 수 있었던 ‘팀 학습 워크숍’
출처 입력
세번째 날은 ‘PSG 활동’으로 시작하였는데요. 여러분은 PSG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유명 축구팀의 이름이 떠오를 수도 있지만, 이번 활동에서의 PSG는 ‘Passion-Skill-Group’의 약자입니다! 각자의 열정, 기술, 그룹으로 나누어 각자를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가자들의 발표가 끝난 후, 비슷한 키워드를 가진 참가자끼리 소그룹으로 나눠 팀빌딩을 시작하였답니다!
이후, MTA 원종호 코치님께서 ‘Why-How-What’으로 이어지는 ‘Golden Circle’ 개념과 팀으로 대화하는 방법, 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비롯해 Team Learning에 대한 강연을 진행해주시며, ‘바람직한 팀워크’는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맛있는 점심을 먹고나서는 두번째 팀 학습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두 번째 워크숍은 총 7분의 비즈니스 멘토단과 함께하며, 각 팀마다 조언을 얻고 싶은 멘토님과 함께 멘토링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렇게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정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3일차의 하이라이트인 ‘아산상회 챌린지’를 진행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5개월 뒤, 포브스에서 선정한 ‘세계가 주목할 통일 임팩트 비즈니스’로 선정되었다고 가정하고, 각 팀의 주제를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했는데요. 짧은 준비 시간동안 완성도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하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 5개월 뒤에 실제로 참가자들이 어떤 비즈니스를 창출할 지 더 궁금해지는 활동이었습니다!
[DAY04]
앞으로의 도약을 위한 ‘개인 OKR 작성’
출처 입력
어느덧 오지 않을 것 같던 OT워크샵의 마지막날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OT워크샵이 끝이 아니죠! 앞으로도 매주 아산상회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산나눔재단과 아산상회에 관련한 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아산상회에서 참가자들이 ‘도전하고 싶은 것’,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 지’, ‘다른 사람들과 무엇을 함께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OKR (Objective + Key Results)를 작성하며 워크샵 일정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3박 4일동안 OT워크숍동안 아산상회 4기의 일원으로서 참가자분들의 뜨거운 열정과 도전정신을 옆에서 보며, 저도 많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번 OT워크숍을 시작으로, 4기 참가자분들 모두 아산상회를 통해 임팩트 비즈니스를 실현할 수 있기를 저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이제 첫 발걸음을 내딛은 아산상회 4기를 위해 앞으로도 여러분의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