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으로 가득 찼던 제11기 AFA 입학식 및 OT워크숍 현장스케치! | 아산나눔재단

열정으로 가득 찼던 제11기 AFA 입학식 및 OT워크숍 현장스케치! test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회혁신팀 인턴 엄다영입니다.

bcosall_01-5

오늘은 지난 5월 11일에 있었던 제11기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의 입학식 및 OT워크숍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새로운 시작’이라는 단어가 주는 설렘과 기대 덕분에 화기애애했던 입학식 현장을 지금부터 생생하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행사는 참가자들의 사전 코로나 자가키트 검사 이후 전원 음성 판정 후 진행되었습니다.)

입학식

출처 입력

더 큰 사회적 임팩트 창출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시는 소셜섹터 차세대 리더들이 마루180 이벤트홀에서 처음 만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산나눔재단 장석환 이사장님과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이봉주 원장님께서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한 따뜻한 축하의 말씀으로 입학식의 시작을 함께해 주셨습니다!

(좌) 아산나눔재단 장석환 이사장님 / (우)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이봉주 원장님

더불어, 이번 입학식 행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수강생 자기소개’ 시간이 뒤이어 진행되었습니다! 30명의 수강생분들의 열정 가득한 포부와 다짐을 들으며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기대와 설렘을 함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좌)유택근 수강생 / (우) 김규진 수강생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DAY 01

출처 입력

입학식이 끝난 후, 소셜섹터 생태계에 관한 이봉주 원장님의 특강으로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특강 뒤에는 맛있는 점심을 먹고, 동화컬처빌리지로 이동하여 OT워크숍 일정이 시작되었는데요!

아직은 서로에 대해 잘 모르는 만큼, OT워크숍의 첫 일정은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홍문화 대표님이 진행하시는 ‘조르바의 춤’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여러분은 ‘조르바의 춤’의 ‘조르바’에 대해서 아시나요? 그리스인 조르바는 자유인을 상징하는데요, 자신만의 욕구를 그대로 느끼고, 감정을 알아차리는 인물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선생님들께서 자신만의 감정과 욕구를 상징하는 카드를 뽑고, 2인씩 그리고 팀을 이뤄 함께 춤을 추며 서로에 대해 한발짝 더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조르바의 춤’이 끝난 뒤 어느새 수강생들 사이에 어색함은 온데간데없고,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는데요. 이 분위기를 이어서,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의 전통행사인 ‘이그나이트 아산’을 시작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PPT 1장에 주어진 시간은 단 15초! 짧고 굵게 본인을 소개해야하는 이그나이트 아산의 진행방식 덕분에 예상 외의 랩 실력을 보여주신 수강생들도 있었는데요, 현장은 그야말로 웃음이 가득했습니다😊 MBTI, 취미, 인생사 등에 대해 공유하며 수강생분들을 서로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팀워크의 첫 시작, DAY 02

출처 입력

둘째날도 화창한 날씨와 함께했는데요.😊 다음세대재단의 방대욱 대표님의 ‘리더십OT’로 첫 세션이 시작되었습니다. 대표님께서는 리더십이 무엇인가에 스스로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을 주셨고, 차기 소셜섹터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성찰일기의 중요성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더불어, 소셜섹터 현장이 가지는 독특한 특성과 가치에 대해 말씀을 전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리더십 모듈 방대욱 교수님

맛있는 점심을 먹은 이후에는, 최명화&Partners에서 ‘사회혁신 프로젝트 OT’를 시작했습니다. ‘사회혁신 프로젝트’는 이번 11기 교육과정 중 중점이 되는 과목으로, 수강생들은 약 7개월 간 당면한 사회문제들에 대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파일롯을 실행하게 됩니다. 본 OT에서는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한 ‘맥킨지 7단계 문제해결 혁신과정’을 교육해 주셨습니다.

사회혁신 프로젝트 모듈 최명화 교수님(우)

교육 이후에는, 앞으로 7개월동안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함께 할 팀빌딩이 진행되었는데요! 30명의 수강생들은 각자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들을 발표한 뒤, 투표를 거쳐 1차적으로 8개의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 다음은, 선정된 8개 주제에 대해 제안자가 좀 더 구체적인 발표를 진행하였고, 각 주제에 대해 수강생들 간 심도있는 대화가 진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최종 4개의 주제, 4개의 조가 만들어졌습니다! ‘먹거리 안전성, 콩, 생태계 다양성’, ‘노인, 디지털, 키오스크’, ‘지역재생, 양봉, 관광’, ‘혐오표현’의 문제들로부터 사회 변화을 일으킬 갈 4팀의 활약을 모두 기대해주세요😊

두번째 날의 마지막 일정으로,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10기 선배님들이 깜짝 선물과 함께 방문해주셨는데요! 앞으로 교육 과정에 대한 팁을 공유해주시고 힘찬 시작을 응원해주시고 가셨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앞으로의 ‘함께’를 약속했던, DAY 03

출처 입력

어느덧 OT워크숍의 마지막 날이 되었는데요! 마지막 날 오전은, 김상범 대표님께서 앞으로 진행 될 ‘캡스톤’ 세션의 OT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캡스톤의 정의’는 무엇인지, 각자의 기대감은 무엇인지 등 수강생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캡스톤을 통해 수강생분들을 저마다의 ‘전략적 리더십’의 실천을 경험하게 될 예정입니다!

캡스톤 모듈 김상범 교수님

‘캡스톤OT’가 끝난 뒤에는, 소중한 OT워크숍의 추억을 남기기 위해 단체/조별 사진을 찍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팀별로 원하는 장소, 원하는 포즈 등을 정해서 사진을 찍었는데,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보여주셔서 찍는 내내 웃음과 감탄으로 가득했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마지막으로 이재열 교수님의 ‘사회혁신 프로젝트 기조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사회의 문제점과 ‘善인프라’ 등 현재 우리가 당면한 사회 문제들을 보며 바람직한 사회의 가치란 무엇인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사회혁신 프로젝트 모듈 이재열 교수님(좌)

마지막으로, 허담 매니저님의 향후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운영에 대해 안내를 끝으로, 2박3일간의 OT워크숍 일정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2박3일간 OT워크숍을 함께하며, 교육 들으시느라 다소 힘들 수 있던 일정임에도 항상 웃으면서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신 11기 선생님들 덕분에 앞으로 함께할 7개월이 더 기대되었습니다! 입학식과 OT워크숍이 끝나면 이제 매주 교육과정이 진행되는데요, 교육과정을 통해 멋진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하실 11기 선생님들의 여정을 모두 함께 응원 부탁드려요! 🙏🍀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